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김정우의 다이나믹 코인] '불타오르는' 칠리즈, 차트 분석하기





다이나믹하게 움직이는 코인을 소개해드리는 다이나믹 코인, 다코입니다. 오늘 다코에서 다룰 코인은 바로 칠리즈(CHZ)입니다.

스포츠 팬 플랫폼 ‘소시오스닷컴’ 기축 통화…팬이 직접 팀 투표 참여


CHZ, 이름부터 화끈한 코인이죠? 18일 기준 업비트에서 거래량 순위 6위에 올라와있을 정도로 국내에서도 거래가 활발합니다. CHZ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소시오스닷컴(Socios.com)’에서 쓰이는 통화입니다.

그럼 소시오스닷컴에선 뭘 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 혹시 스포츠 좋아하시나요? 소시오스닷컴에선 좋아하는 스포츠 팀 또는 이스포츠(e-sports) 팀의 팬(fan)토큰을 사고 그 토큰을 통해 팀의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소시오스닷컴에 들어가면 실제 진행됐던 투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파리 생제르멩FC의 팬토큰 PSG를 보유한 사람들은 주장이 차는 완장에 넣을 문구를 정하는 투표에 참여할 수 있고, 유벤투스의 경우에는 팬토큰 JUV 홀더들이 골 세레모니 음악을 투표할 수 있게 했습니다. 주장의 팔에는 내가 원하는 문구가 쓰여 있고 골을 넣으면 내가 원하는 노래가 나오다니. 스포츠 팬들에겐 정말 잊지 못할 순간이 될 것 같은데요. 이렇게 재밌는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려면 각 팀의 팬토큰을 구매해야 하고, 그 팬토큰을 구매하는 데 사용되는 통화가 바로 CHZ인 겁니다. 이외에도 소시오스닷컴에서의 활동이 활발한 팬들에게는 다양한 팬 이벤트 티켓이나 기념품이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다양한 스포츠 팀과 파트너십 체결…올해 NFT 수집 카드 판매 계획도


스포츠 업계에도 칠리즈의 재밌는 아이디어가 통한 것 같습니다. 칠리즈는 이미 많은 팀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데요. 축구팀의 경우 FC바르셀로나, 맨체스터시티, 유벤투스, AC밀란 등 내로라 하는 명문 구단들의 팬토큰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UFC와도 팬토큰을 출시했죠. 여기에 더해 올해 안에 파트너십을 맺은 다양한 스포츠 팀의 선수들이 모습이 담긴 수집 카드를 대체불가능한토큰(NFT)으로 만들어 판매할 계획에 있다고도 밝혔습니다.

‘NFT 열풍’ ‘미국 시장 진출’ 힘입어 5,000% 폭등…현재는 소강 상태


스포츠 팬들의 뜨거운 열기가 느껴지는 CHZ, 과연 차트도 그만큼 뜨겁게 움직였을까요? 차트 한 번 보시죠.



21일 오후 4시 58분 기준 칠리즈(CHZ) 주봉 차트/ 출처=업비트캡쳐


먼저 주봉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보겠습니다. 올해 2월 초부터 본격적인 상승 기미를 보이더니 3월 초 놀라운 폭발력을 보여줍니다. 2월 초 20원대에서 머물던 CHZ 가격이 1,035원까지 치솟았습니다. 한 달 동안 무려 5,075% 상승한 수치인데요. 그 이유에 대해선 다양한 추측이 나왔습니다.

먼저, 올해 초 있었던 NFT 열풍이 꼽힙니다. 우리나라에서 NFT는 대체불가능한토큰이라고 표현합니다. NFT는 각 토큰에 고유한 인식 값이 부여되기 때문에 말 그대로 대체가 불가능한 토큰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같은 경우에는 한 개의 비트코인과 다른 한 개의 비트코인은 같은 가치를 지니고 있어 교환이 가능하지만, NFT 같은 경우에는 한 개의 NFT와 다른 NFT가 고유한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칠리즈를 통해 살 수 있는 팬토큰이 바로 NFT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칠리즈는 대표적인 NFT 관련 코인으로 꼽히죠. 코인게코의 NFT 코인 탭에 가면 세타토큰(THETA)과 엔진코인(ENJ), 디센트럴랜드(MANA) 등 NFT 코인 가운데 CHZ가 2위에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신에서는 올해 초 NFT가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CHZ 역시 주목을 받았다고 분석합니다. 당시 NFT 거래량은 전년에 비해 7,450%나 급증할 정도로 장안의 화제였는데요. CHZ도 NFT의 상승세를 타고 유행 반열에 올랐다는 겁니다.

두 번째 상승 이유는 칠리즈가 미국 시장 진출에 5,000만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을 밝혔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미국 시장은 세계 최대 스포츠 시장이죠. 3월 2일, 칠리즈는 유럽 구단들과의 파트너십에 집중됐던 사업을 미국까지 확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 발표가 CHZ 가격을 크게 올리는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실제로 다음 달인 4월 칠리즈는 미국 아이스하키 리그 NFL 소속 구단인 뉴저지 데블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미국 시장 진출을 시작했죠.

마지막 상승 이유로 꼽히는 것은 CHZ의 거래소 상장입니다. 3월 3일 CHZ는 암호화폐 거래소 오케이엑스(OKEx)에 상장됐습니다.

21일 오후 5시 2분 기준 칠리즈(CHZ) 4시간봉 차트/ 출처=업비트캡쳐


이런 소식들로 3월 초 놀라운 급등세를 보였던 CHZ. 이후로는 1,000원으로 밑으로 내려가 횡보했는데요. 4월 중반, 다시 한번 튀어 오르기 시작합니다. 4월 17일 1,040원을 찍었습니다. 비슷한 시기 미국의 퀀트 투자 기업 점프트레이딩으로부터 지분 투자를 유치한 소식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의 투자 회사로부터 투자를 받으면서 칠리즈의 미국 시장 진출을 더욱 본격적으로 접어든 겁니다.

하지만 이후 전반적인 코인 시장의 불황에 직격탄을 맞은 CHZ. 급락을 반복하며 300원대까지 떨어져 횡보하고 있었는데요. 바로 지난 17일 코인베이스 프로에 상장되면서 분위기가 반전됩니다. 외신에 따르면 이날 CHZ 가격은 33%나 급등했습니다. 이 소식에 따라 국내 거래소에서도 거래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칠리즈의 불꽃이 다시 타오를 수 있을지. 앞으로의 다이나믹한 행보를 지켜봅시다. 다코는 다음주 다른 코인으로 찾아올게요.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관련태그
#칠리즈, # CHZ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