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 S&P500 9월물: 고용지표 깜짝 호조로 미국증시 강세유지
전주 금요일 미국증시는 비농업부분 고용자수 변동(넌팜 페이롤) 수치가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였고 무역적자도 큰폭으로 감소하는 등 경제지표 호재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다우지수의 강세는 S&P와 나스닥을 압도하면서 기술주에 자유로운 다우의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아시아장에서도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금요일 물가지수 발표 전까지는 완만한 상승세 혹은 관망세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은 기준선 매매전략으로 2472.5에서 매수진입을 하였으나 지표 발표시 위아래로 흔들렸고 1시 시간청산 기준으로는 보합권에서 마감되었습니다. 금일 역시 혼조세가 심해지는 만큼 방향성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준선 매매로 접근하며 다만 이벤트가 없기 때문에 목표가를 좁게 설정합니다. 매매기준선을 2474로 높혀 잡고 목표가를 2480/2468로 설정한 후 1시 시간청산으로 기준선 매매전략을 제시합니다.
2. 미국채 10년 9월물: 고용지표 호재에 금리인상 기대감 상승으로 국채가 하락
전주 금요일 미국채 가격은 금요일 고용지표가 매우 긍정적으로 나오면서 금리인상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면서 크게 하락을 하는 모습입니다. 전거래일 장중 한때 중요한 기준선인 126.00을 일시적으로 하회하는 등 지지선 도전이 나오고 있어 하방압력이 지속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요일 물가지수 발표 이전까지 연준의원들의 연설이 예정되어 있어 향후 금리인상 기조에 대한 힌트를 파악하며 국채가격의 모멘텀을 만들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매전략: 전거래일 하락으로 126.00의 지지력을 재확인 하는 가운데 126.00을 기준선으로 삼고 방향성 대응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26.00를 매매기준선으로 삼고 126.10에 매수 목표가를 125.22에 매도 목표가를 삼고 1시 시간청산으로 전략제시합니다.
3. Euro FX 9월물, 미 고용지표 호조로 단기 하락추세 전환!!
지난 금요일 유로화는 미국의 7월 비농업부문 고용지표 발표를 앞두고 장중 눈치보기 장세를 보여주다 고용지표가 예상치를 상회하며 긍정적으로 발표되면서 달러화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유로화는 폭락 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7월의 고용지표가 호조세를 보이며 시장에서는 9월 자산 축소 개시 또는 12월 금리인상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많아지고 있어 달러화의 바닥권에서의 상승을 이끌 수 있는 재료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주 목요일로 예정되어 있는 7월 생산자물가지수와, 금요일 소비자물가지수 지표에서 연준의 금리인상 정책이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앞서서 연준 고위 관계자들의 연설이 금일밤부터 예정되어 있어 연준의 금리인상 및 자산규모 축소 계획에 대한 의구심 해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매매전략 : 지난 금요일 큰 폭으로 하락한 유로화는 단기 추세가 매도 방향으로 바뀐 모습 입니다. 미 정치 리스크 등 달러화의 지속적인 하락 이후 긍정적 지표의 영향으로 급등한 달러화의 추세가 당분간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유로화 역시 고점에 대한 부담감으로 당분간 단기 하락추세가 지속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금일은 매도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도진입 : 1.1830 목표 : 1.1750 손절 : 1.1855)
4. Japanese Yen 9월물, 달러화 급등에 단기추세 하락으로 변경!!
엔화 역시 달러화가 급등한 영향으로 최근의 상승세를 대부분 되돌리는 수준의 하락세를 보여주며 단기 추세 또한 하락세로 변경되었습니다. 시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인상 스탠스가 지난 금요일 고용지표로 인하여 좀 더 확실해 질 수 있다는 분석으로 달러화가 반등하는 모습 입니다.
매매전략 : 상승하던 엔화의 추세가 지난 금요일 급락으로 인하여 매도세로 변경된 이후 금일은 강보합권에서 거래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고점부근에서 등락을 거듭한 이후 단기 추세가 강한 하락세로 변경된 만큼 금일은 추세를 추종하는 매도 전략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매도진입 : 9,055 목표 : 9,025 손절 : 9,065)
5. Crude Oil 9월물, 완만한 상승추세 유지 중.
유가는 금주 OPEC과 산유국들의 감산합의 이행율을 높이기 위한 모임과 중국 및 인도의 수요 증가 기대감에 따른 상승세와, 달러화 강세 및 이익실현 물량으로 인한 하락세 사이에서 혼조세 보이기도 했으나 배럴당 $48 부근에서 단기 저점을 다지며 우상향 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주 OPEC과 산유국들은 이라크와 UAE의 생산량 증가를 중단시킬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이며, 중국은 비축유 재고량을 늘이고 있고, 인도는 나이지리아 수입물량의 일부를 미국산 원유 수입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유가 상승세가 한 풀 꺽인 모습이지만, 금주 산유국들의 모임과 베네수엘라에 대한 추가 경제제재 가능성으로 유가는 상승압력 우세한 가운데 장중 등락 거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매전략 : 금일장은 배럴당 $49.53에 매수로 진입하고 손절은 49.19 익절은 50.37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6. Gold 12월물, 우호적인 고용동향 발표로 12월 금리인상 가능성 상승.
금선물은 지난주 금요일 미국이 매우 우호적인 고용동향 발표 영향으로 9월 연준의 자산축소 결정 및 연준의 12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많이 높아지며 달러화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에 금선물이 강한 하락압력을 받으며 낙폭을 키웠습니다. 또한 주말 UN에서 대북 추가 제재가 만장일치로 통과됨에 따라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무역제재 대결구도도 완화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북한이 추가 도발할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으나 중국의 적극적인 도발 자제 요청에 금선물은 단기 추가 하락 폭을 나타 낼수 있어 보입니다.
매매전략 : 금일 금선물은 1,265.3에서 매도로 진입하고 손절은 온스당 1,268.1에 익절은 온스당 1,258.4 으로 제시해 드립니다.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8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