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산업바이오&ICT
쫀드기·달고나·맘모스빵···추억 돋는 ‘레트로’ 상품 인기
마켓컬리에서 판매하는 달고나 크런치/사진 제공=마켓컬리




옛 추억을 되살리는 ‘레트로(Retro·복고)’ 감성의 제품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18일 마켓컬리에 따르면 올해 1~5월 레트로 상품 70여 종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8~12월보다 약 53% 증가했다.

판매량이 가장 많은 레트로 품목은 과자류로 184% 증가했다. 특히 쫀드기·오란다·달고나·뻥튀기 등 예전 초등학교 앞 문방구에서 사 먹던 과자들이 인기다. 그중 쫀드기는 레트로 과자 판매량의 55%를 차지할 정도로 선호도가 높다.

맘모스빵·소시지빵·국화빵 등 베이커리류, 레트로 포장의 아이스크림, 국민 학교 콘셉트 떡볶이 제품 등 여러 간식류 판매량도 크게 늘었다. 레트로 베이커리에서는 옛날 맘모스빵이 판매량 36%를 차지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간편식도 레트로를 지향하는 것들이 많다. 통닭, 국수, 도시락 등 다양한 제품들이 상품명에 ‘옛날’을 붙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다. 오뚜기 ‘옛날 국수’ 상품은 다른 국수 판매량 증가율보다 6배 이상 높았다. 마켓컬리의 ‘정미경 옛날 도시락’ 제품도 분홍색 둥근 소시지, 계란말이, 볶음김치 등을 넣어 어린 시절 학교에서 먹던 느낌을 살려 판매 중이다.

마켓컬리에서 판매하는 커피브랜드 ‘프릳츠’의 머그컵/사진 제공=마켓컬리


이밖에 마켓컬리는 옛 감성으로 디자인된 오븐 토스터기, 머그컵, 블루투스 스피커 등 레트로 컨셉의 비식품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커피 브랜드 ‘프릳츠’의 캐릭터인 물개를 레트로 감성을 담아 그려 넣은 머그컵의 경우 올해 판매량이 2.5배 이상 증가했다.

앞으로 마켓컬리는 레트로 상품이 중장년층과 MZ세대 고객 모두를 만족할 수 있다고 판단해 관련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중장년층에게는 과거에 좋아했던 제품을 다시 만나는 기쁨을 주고 MZ세대에게는 새로움과 독특함을 제공하기 때문”이라며 “실제 구매고객 후기를 살펴보면 ‘옛날 생각나서 주문했다’, ‘알고 있는 맛 그대로다’, ‘아이들도 재미있어하며 잘 먹는다’는 내용이 많다”고 전했다.

/백주원 기자 jwpaik@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활산업부 백주원 기자 jwpaik@sedaily.com
혼자 가는 것보다 함께 걸을 때 더 멀리 갈 수 있듯이
세상과 발맞춰 이야기 나누며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기자채널로 이동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