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정적이고, 높은 업무 만족도의 ‘녹십자’
녹십자(대표자 허은철)는 혈액제제와 백신제제, 일반의약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는 제약 전문기업이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유서 깊은 기업으로 본사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이현로에 위치해 있다.
‘캐치(CATCH)’에 남긴 재직자평판에 따르면 녹십자는 총 78.5점(100점 만점)을 받았으며, 재직자평판에 참여한 사람들 중 83%가 녹십자를 취업준비생에게 추천했다.
평판 항목 중 조직문화·분위기에 대한 만족도가 80.2점으로 가장 높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회사는 개인생활을 존중해주나요? 조직생활을 더 중요시하나요?’라는 질문에 50% 이상이 ‘개인생활을 존중한다’고 답했다. 사내 직원들의 성향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6%가 안정적이라고 답했다.
근무시간·휴가 만족도 항목 중 주별 초과근무시간에 대해 약70%의 응답자가 ‘10시간 미만’이라고 답했다. 녹십자에 재직했던 한 응답자는 “근무조건이 안정적이다. ‘녹십자’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는 가족 친화 기업이다”라고 말했으며 또 다른 재직자는 “수평적이고 연봉도 동종업계에서 좋은 편이다. 복리후생 및 자유로운 분위기에 만족한다”고 회사 추천이유를 밝혔다.
녹십자 직원들은 업무에 대해서도 역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회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기술력 또는 사업모델)이 있나요?’와 ‘지금의 업무 또는 회사를 이직 시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라는 질문에 79%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녹십자의 재무 상태는 어떨까? 녹십자는 재무평가에서 총 87.2점(100점 만점)을 받아 동종 산업에서 상위 9%에 속했다. 특히 자본금과 매출액, 사원 수 등으로 구성된 규모형태 점수가 94점으로 업계 상위 2%에 해당하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 퇴직자는 “성장 전망이 있고 어느 정도 고용 안정성도 있다.”며 녹십자를 추천했다.
◇ 재무안전성과 높은 수익성의 ‘에이치엘지노믹스(HL Genomics)’
에이치엘지노믹스(대표자 김정진)는 의약용 화합물과 항생물질을 제조하는 중견기업으로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보개원삼로에 자리잡고 있다.
에이치엘지노믹스의 근무환경에 대한 평판은 어떨까? ‘캐치(CATCH)’에 남긴 재직자평판에 따르면, 에이치엘지노믹스는 총 75.8점(100점 만점)의 재직자평판 점수를 받았다. 경영진·경영에 대한 만족도가 77.5점으로 가장 높았고, 조직문화·분위기, 자기성장·경력에 대한 만족도가 75.8점으로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73%는 고용 안정성이 있는 회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자기성장·경력 항목 중 ’지금의 업무 또는 회사가 이직 시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와 ’직무를 수행하면서 전문성이 길러진다고 생각하나요?‘라는 두 질문 모두 응답자의 87%가 ’그렇다‘고 답했다. 한 재직자는 “미래성장성과 전문성, 뛰어난 기술력이 있는 회사”라고 추천이유를 밝혔다.
조직문화·분위기 항목 중 사내 직원들 사이는 경쟁적인지 협력적인지 묻는 질문에 67%가 경쟁적이라고 답했다. ’회사는 개인생활을 존중해 주나요? 조직생활을 더 중요시하나요?‘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3%가 ’개인생활을 존중한다‘고 답했으며, 근무시간·휴가 만족도 항목 중 ’업무가 끝나면 상사 눈치 안보고 퇴근할 수 있나요?‘라는 질문에는 약 70%에 달하는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해 비합리적인 이유로 인한 초과근무는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다.
에이치엘지노믹스는 재무평가에서 총 86.8점(100점 만점)을 받았다. 특히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자본금순이익률로 평가되는 수익성(95.3점)은 동종산업 상위 5% 수준이었으며, 기업의 재무상태 건전성을 말해주는 안정성(92.7점)은 동종산업 상위 1% 수준을 자랑했다. 경력으로 입사했던 한 퇴직자는 “고용이 안정되고 연봉이 높다”며 추천했다.
◇ 차별화된 기술력과 만족스러운 근무환경을 자랑하는 ‘삼성그라테크’,
우편물류 정보화 경험을 바탕으로 가전제품 유통업계에도 진출한 ‘캐치웰’,
열심히 일한 만큼 연봉과 휴가로 보상해주는 ‘콘티넨탈오토모티브시스템’
녹십자와 에이치엘지노믹스 외에도 경기도에는 양질의 중소, 중견기업들이 많이 있다. 그 중 아쉽게 재무추천기업에 들지는 못했지만 재직자평판에서 각 산업별 경기도 1위를 차지한 기업 3곳을 소개한다.
석유·화학 분야 재직자평판 1위를 차지한 삼성그라테크(대표자 유기현)는 1996년 설립된 산업용 고기능성 필름 제조업체로 경기 화성시 마도면 마도로에 위치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미국, 스페인, 인도, 중국, 일본 등 전세계에 각종 필름을 수출하고 있으며 2013년 중소기업 경영대상에 선정될 만큼 기술력과 경영성과를 인정받았다. 삼성그라테크의 ‘캐치(CATCH)’ 재직자평판 점수는 총 89.3점(100점 만점)으로 높았다. 대외적인 성과와 더불어 내실도 단단히 가꾸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조직문화·분위기 항목 중 ’회사는 개인생활을 존중해주나요? 조직생활을 더 중요시하나요?‘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6%가 ’개인생활을 존중한다‘고 답했다. 경영진·경영은 두 번째로 만족도가 높은 항목이었는데 그 중에서도 ’고용 안정성이 있는 회사라고 생각하나요?‘라는 질문에 응답자 100%가 ’그렇다‘고 했으며, ’미래 성장성이 있는 회사라고 생각하나요?‘라는 질문에도 86%가 ’그렇다‘고 답해 안정적이면서도 계속 성장할 회사라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의 업무 또는 회사가 이직 시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라는 질문에 응답한 모든 직원이 ‘그렇다’고 답했으며, ’직무를 수행하면서 전문성이 길러진다고 생각하나요?‘라는 질문에도 응답자의 80% 이상이 그렇다고 말해 커리어 관리에 성취감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 회사임을 알 수 있다.
전자제품·반도체 분야 재직자평판 1위 캐치웰(대표자 서동우)은 산업용 PDA시장의 선두 기업으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에 위치하고 있다. 캐치웰의 재직자평판 점수는 총 86.4점(100점 만점)이며, 조직문화·분위기, 근무시간·휴가, 자기성장·경력에 대한 만족도가 모두 87.5점으로 높은 편이었다. ’연차나 대체휴가를 자유롭게 쓸 수 있나요?‘에 대한 질문과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쓸 수 있나요?‘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응답자가 두 질문 모두 70%가 넘었다. 캐치웰은 최근 초경량 무선 진공청소기 디베아 F6 공식 한국총판으로 유통으로도 사업분야를 확장해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자동차·운송장비 분야 재직자평판 1위 콘티넨탈오토모티브시스템(대표자 이혁재)는 자동차 엔진용 부품을 제조하는 외국계기업으로, 경기 이천시 사음로에 본사가 자리잡고 있다. 콘티넨탈오토모티브시스템의 재직자평판은 총 85.3점(100점 만점)으로, 재직자의 88%가 본인의 회사를 추천했다. 급여·복리후생, 근무시간·휴가, 자기성장·경력에 대한 만족도가 85.9점, 조직문화·분위기, 경영진·경영에 대한 만족도가 84.4점으로 전 항목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 재직자는 “외국계회사로 급여수준이 상당히 높고 기술력도 높아서 향후 경력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추천했다. 실제로 연봉 인상률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2%가 5%~7.5%라고 답했으며, 성과급 수준은 월 급여 기준 ’100%~300% 미만‘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5%, ’300%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무려 37%에 달했다. 한편 ’연차나 대체휴가를 자유롭게 쓸 수 있나요?‘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8%가 ’자유롭게 쓴다‘고 답했다.
/박진용기자 yongs@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