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일 제주대를 시작으로 권역별 거점 국립 대학, 특성화 대학, 수도권 대학을 순회하며 총 10회에 걸쳐 운영될 예정이다.
인근 대학 및 유관 기관, 지역민 등 일반 국민도 참여 가능한 개방형 교육으로 핵심 과학기술 동향과 대응 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로드쇼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주제로 관련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의 세션별 TED 강연과 토크쇼 방식으로 진행된다.
로드쇼의 가장 큰 특징은 강사와 청중이 자유롭게 질의·응답할 수 있는 토크쇼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점이다. 실시간 온라인 소통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청중이 스마트폰으로 질문과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면서 토크쇼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강연은 미래 첨단 기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Emerging Tech)’ 세션과 변화하는 미래를 미리 만나볼 수 있는 ‘미래사회 변혁’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강사진으로는 ▦진중권 동양대 교수 ▦김영욱 마이크로소프트 부장 ▦조용민 구글코리아 부장 ▦문경수 과학탐험가 ▦최재원 다음소프트 이사 ▦최형욱 매직에코 대표 ▦유영만 한양대 교수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 ▦김대수 KAIST 교수 ▦고산 에이팀벤처스 대표 등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총출동한다.
조성찬 KIRD 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며 “이번 로드쇼를 통해 대학 구성원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학문간 벽을 허물고 지식을 나눔으로써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 인재상에 한걸음 더 다가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청주=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