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 유튜브 어썸머니의 재테크 프로그램 <근면한 월급>, 오늘은 청약의 기초 중 기초를 다룹니다. <2030을 위한 청약통장 뽀개기>편!
통장만 갖고 있고 내 점수는 몇 점인지, 청약을 어떻게 하는 건지 모르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 정말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약점수 확인하는 법=진짜 간단합니다. 청약홈www.applyhome.co.kr에서 회원가입, 본인인증도 필요 없이 맨 첫 페이지에서 ‘청약 자격확인’, 다음으로 ‘가점계산기’를 누르면 됩니다. 무주택 기간(30세 이상부터 무주택이었던 시기), 부양가족 여부, 세대분리 여부(부모님과 같이 사는지 혹은 세대주인지)에 답하면 됩니다. ‘최초 청약통장 가입일’은 은행 앱에서 청약 통장을 열어보면 확인 가능. 하지만 어지간한 2030이라면 점수가 상당히 낮을 거예요. 만점이 84점인데 10점, 20점대...!
◇청약통장, 꼬옥 지킬 이유=당첨 가능성도 없는데 그냥 버리면 안 되냐고요? 그래도 갖고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당장 집은 못 사더라도 행복주택, 역세권 청년주택 등 임대주택에 지원할 때도 청약통장이 필요하거든요. 없어도 되는 경우도 있기는 한데 많은 경우 청약통장이 있는 편이 유리. 조건이 맞아서 임대주택에 들어갈 수 있다면 전세, 월세 말고도 선택지가 하나 더 늘어나는 거잖아요. 제작진 중에도 행복주택 사는 친구가 있는데...보증금 3000만원에 월세 6만원! 신발보다 싸다!!
이밖에 임대주택 정보 어디서 찾는지, 임대주택 아닌 추첨제 청약 당첨은 어떻게 가능한지, 청약통장의 또 다른 혜택은 뭐가 있는지는 영상에서 확인하실게요.
청약통장을 다시 열어볼 결심이 좀 드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청약통장 관리법을 다뤄보겠습니다. 월 얼마나 넣는 게 좋은지, 청약통장 해지 대신에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지 등등요. 콘텐츠가 유익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눌러주시고요, 더 딥한 내용은 재테크 뉴스레터 코주부(구독 링크와 아카이브는https://url.kr/kojubu)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