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 슈가가 또 다른 아티스트 자아인 어거스트 디(Agust D)로 컴백했다.
슈가는 21일 오후 1시 솔로 앨범 '디데이(D-DAY)'의 전곡 음원과 타이틀곡 '해금'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디데이'는 슈가가 지난 2020년 5월 공개한 믹스테이프 'D-2' 이후 약 3년 만에 내놓는 개인 작품이다. 슈가는 이번 앨범으로 2016년 발표된 믹스테이프 '어거스트 디'와 'D-2'에 이어 어거스트 디 트릴로지(3부작 시리즈)를 완성했다.
관련기사
슈가는 이번 앨범에 지나치게 빠르고 방대한 정보가 넘쳐흐르는 시대에 '나'와 '지금'에 집중하자는 메시지를 녹였다. 타이틀곡 '해금'을 비롯해 지난 7일 선공개된 아이유 피처링곡 '사람 Pt2', 제이홉이 함께한 '허(HUH)?!', 故 류이치 사카모토와 밴드 로즈의 김우성과 작업한 '스누즈(Snooze)' 등 10곡이 담겼다.
'해금'은 'D-2'의 타이틀곡 '대취타'에 이어 또다시 해금 사운드를 활용한 곡이다. 이 곡은 국악기 '해금(奚琴)'과 '금지된 것을 푼다(解禁)'는 중의적 표현을 통해 일상과 사회에서 여러 제약과 제한에 얽매여 살아가는 사람들을 향해 '자유'라는 화두를 던진다.
이날 공개된 '해금'의 뮤직비디오는 한 편의 누아르 영화 같다. 짜임새 있는 스토리 라인과 긴장감 넘치는 극적 요소가 돋보인다. 닮은 듯 다른 분위기의 두 인물을 1인 2역으로 오가는 슈가의 열연이 돋보인다.
한편 슈가는 오는 26~27일 벨몬트 파크를 시작으로 뉴어크, 로즈몬트, 로스앤젤레스, 오클랜드 등 미국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일본, 태국, 싱가포르, 서울에서 월드 투어 '슈가 어거스트 디데이 투어(SUGA | Agust D-DAY TOUR)'를 개최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