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도 우리는 ‘배달의 민족’이었다? [미미상인]
전시2025.01.1010:04:27
요즘은 흔한 일상생활이 된 음식 배달, 과거 조선시대에도 음식 배달 문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조선 왕실에서였죠. 지금은 오토바이로 음식 배달을 하지만, 우리 선조들은 어떻게 음식을 배달했을까요? 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과 궁중음식문화재단이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 중인 특별전 ‘궁중음식, 공경과 나눔의 밥상’에서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전시는 오는 2월 2일까지 진행됩니다. ◇왕실 음식배달은 ‘가자’에 담아 궁궐은 넓기 때문에 수라간에서 만든 음식을 임금님께 직접 갖다 드리는 일도 쉽지는 않았습니다. 임금님이
조선 왕실 음식 문화는 어땠을까…‘궁중음식 특별전’ [미미상인]
전시
2025.01.07
07:00:00
“조선왕조실록에 따르면, 임금이 먹는 홍합에 모래가 있어서 관련 숙수(熟手·음식을 만드는 사람)가 곤장을 맞은 뒤 유배를 가기도 했어요.” 조선시대 궁중의 남성 요리사인 숙수는 요즘 말로 ‘미슐랭 셰프’나 다름 없다. 왕의 입맛을 충족시킬 수라상을 만들려면 섬세한 손맛을 지닌 능력자여야 하기 때문이다. 숙수가 만들었다는 궁중음식을 서울 한복판에서 만날 수 있다. 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과 궁중음식문화재단이
클림트, 빛으로 그린 자유의 송가 [아트씽]
Pick
2025.01.06
17:00:00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빈으로 가다 보면 첫 눈에도 마음을 빼앗길 만한 푸른 호수를 만날 수 있다. 단지 푸르다는 표현은 언어의 빈곤함 만을 드러낼 뿐 형언할 수 없는 빛의 신비가 느껴지는 곳이다. 나 역시 그 호수의 아우라에 매료되었고, 그곳이 어둠에 빛을 더하려 했던 말러(Gustav Mahler·1860~1911)와 금빛 색채 화가로 불리는 클림트(Gustav Klimt·1862~1918)가 시간차를 두고 머물렀던 아터제(Attersee) 호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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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2024.11.10 10:58:40잘 익은 감빛은 노을보다 더 붉고 보름달보다 더 탐스럽게 차올랐다. 보라색 등나무꽃은 영롱하게 반짝이고, 검은 목단은 기품있고 당당하다. 잊고 지낸 우리의 색(色)이 이런 것이었을까? 기생 출신 여성 화가 람전(藍田) 허산옥(1924~1993)의 탄생 100주년 기념전시가 서울 종로구 낙원상가 4층 d/p에서 10월 30일부터 11월 10일까지 열렸다. d/p의 ‘유산 연구실’ 프로젝트 일환으로 인물미술사연구소가 함께 기획했다.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연구센터 소장품 등 허산옥의 30여 점 유작을 선보였다. 20세기 초 남성화가들이 외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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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2024.11.06 07:00:00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가 있다면 국내에는 혜원 신윤복의 ‘미인도’가 있다. 약간 수줍은 듯 시선을 조금 내리깐 오묘한 눈빛, 풍성한 한복의 자태, 치마 밑으로 슬쩍 보이는 버선발까지.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갖고 있는 이 미인도는 개관 직후부터 연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대구간송미술관에서 만날 수 있다. 지난 9월 개관한 대구간송미술관은 개관 이후 39일 만에 누적 관람객이 10만 명을 넘어섰다. 대구간송미술관 개관 기념 국보·보물전 <여세동보 - 세상 함께 보배 삼아>전에서는 국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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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2024.11.03 05:00:0020세기 중반 추상회화의 유행 아래 한국에서도 많은 작가들이 특정한 의미의 제목을 짓지 않고 해석의 여지를 두기 위해 ‘무제’라는 제목을 자주 사용했다. 특별한 의미를 지니거나 이미지를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관람객들에게 해석의 권한을 최대한 누리도록 한 의도도 있었다. 김창열의 1969년 전후로 제작된 ‘무제’ 작품들은 작가의 회고에 따르면 “그 세대 딴에는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하면서도 뭔가 울림이 있을 것 같은 그런 제목으로서 무제를 달았다”라고 말한 바 있다. 작가는 무제라는 것을 주제로 내세운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어색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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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2024.10.27 17:40:41최근 열린 한 메이저 경매에 이중섭의 ‘닭과 가족’이 출품됐다. 이중섭의 마지막 전시인 1955년 미도파 화랑 개인전 때 첫선을 보였고 탄생 100주년 기념전으로 국립현대미술관이 기획한 ‘이중섭, 백 년의 신화’에서 대표작으로 꼽힌 작품이다. 그림은 경매에서 새 주인을 찾지 못했다. 2022년 3월에도 경매에 나온 적이 있으나 연거푸 임자를 만나지 못하니 더욱 애석했다. 이중섭의 ‘닭과 가족’을 오래 품었던 주인은 대우그룹 부회장을 지내고 ㈜대우까지 이끈 고(故) 이우복(1936~2024) 회장이다. 지인들에 따르면 5월 5일 별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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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2024.10.27 00:37:58“국립미술관 전시와 같은 공적 미술 제도가 아직 온전히 확립되지 않았던 그때, 현대화랑과 같은 미술시장의 사적(私的) 미술 제도는 무엇이 당대 소비자(대중)의 기호인지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미술 작품에 시장성의 가치를 최초로 부여했다.” (조수진 근현대미술연구소 상임연구원) “가나화랑은 1980년대에 자유주의적으로 유연화되기 시작한 한국 경제의 변화의 가운데에서, 미술시장의 제도 변화에 최대한 빠르게 부응하여 작품의 수요와 공급을 매개하며 양자를 양적으로 증대시켜왔다.” (서유리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책임연구원)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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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2024.10.26 16:33:16“한국 출신 작가들이 21세기에 두드러진 세계적 활동과 미술문화계의 비약적인 성공을 보이는 것에는 사실 50년 넘게 진행되어 온 창조역량의 저력이 있었습니다. 요즘처럼 한국현대미술의 위상이 드높은 가운데 20세기 후반 주요 한국미술의 흐름을 정리한 개론서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 판단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을 지낸 김영나 서울대 명예교수가 지난 24일(현지시간) 한국학세미나 주최로 미국 뉴욕시 콜럼비아 대학교의 패컬티 하우스에서 열린 강연회 겸 북토크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전 관장은 지난 4월 유럽의 학술출판사 브릴(Brill)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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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2024.10.24 15:49:16일요일이던 지난 20일, 경기도 파주의 갤러리끼 앞에 운동복 차림의 가족들이 삼삼오오 모이기 시작했다. 이들은 파주 출판단지를 가로지르는 5km 코스를 달렸다. 가족이 함께 달리는 즐거움, 완주보다는 안전을 중시한 분위기 속에, 등수나 속도는 중요치 않아 보였다. ‘2024 아트경기 아트페어’의 ‘아트경기 런(run) 페스티벌’이다. 달리기 참가자들은 ‘아트경기’ 참여 예술가들의 작품이미지가 프린트 된 티셔츠를 입고 미술과 생활체육이 어우러진 특별한 경험을 누렸다. ‘아트경기’는 경기지역 시각예술 작가 발굴과 미술품 유통 활성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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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2024.10.24 12:21:40언제나 말없이 동해를 지키고 있는 독도는 잊을 만하면 소환되는 동네북이다. 소설가 한강이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것을 두고 상금 13억원을 독도에 기부한다는 ‘가짜뉴스’가 돌기도 했다. 영원한 한국의 땅 독도이건만 정치권에서는 늘상 시끄럽다. 독도를 자기 땅이라 우기는 일본이 새삼 꺼낸 억지 주장때문이 아니다. 우리나라가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우리 영토를 우리 내부에서 “누구 좋으라고”인지 모르겠지만,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키워 세계인의 이목을 끌어내 일본이 원하는 독도를 분쟁지역화 하는 일은 피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는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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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2024.10.14 17:00:00서울시립미술관후원회가 14일 설립 10주년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서울시립미술관 후원회는 서울시립미술관을 후원하고자 지난 2014년 3월 사단법인으로 출발한 공익법인 민간단체다. 서울시립미술관을 뜻하는 SeMA에 사람(人)들이 합심한 후원회의 의미를 더해 ‘세마인(SeMA人)’이란 줄임말로도 불린다. 이날 행사에는 이영혜 세마인 이사장을 비롯해 김홍남 전 국립중앙박물관장, 이남식 재능대학교 총장, 박정민 SK스토아 대표이사, 서정호 앰배서더호텔그룹 회장, 윤종하 MBK파트너스 부회장, 윤원기 IMM인베스트먼트 전무, 송옥자 네오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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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2024.10.12 12:09:03전통 조각과 인공지능을 접목해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미디어아티스트 노진아의 개인전 ‘진화 알고리즘(Evolutionary Algorithm)’이 11일 서울시 마포구 문화비축기지 T2에서 개막해 11월4일까지 열린다. 노 작가는 사람의 얼굴을 외형으로 갖고 있으나 내부는 학습형 AI인 ‘대화형 인간형 로봇’과 ‘실시간 인터랙티브 영상’으로 유명하다. 그의 작품 앞에 선 관객은 기술과 철학의 의미를 작품과 대화하며 찾아간다. 작가가 품은 궁극의 질문은 ‘생명의 기준’. 이번에 처음 공개한 신작 '진화 키메라-가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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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2024.10.12 12:01:241970년대 한국은 두 차례 ‘오일쇼크’를 겪었다. 1973년 10월 발발한 중동전쟁으로 산유국들이 석유 공급량을 줄이고 가격을 4배 가까이 올린 ‘석유 파동’을 가리킨다. 정부는 언제 또 닥칠 지 모를 위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 매봉산 자락에 오일 탱크 5개를 만들고 ‘석유 비축기지’를 조성했다. 1979년부터 131만 배럴의 석유를 저장했다. 1급 보안시설이자 위험시설이었기에 30년 가량 비밀공간으로 가려져 있었다. 2002년 월드컵 유치가 확정된 후 상암동에는 월드컵경기장이 들어섰고, 난지 쓰레기 매립지는 노을&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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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2024.10.09 19:25:52‘대학가요제’ ‘강변가요제’ 등으로 대표되는 1970~80년대 아마추어 가요제의 예술성과 잠재력을 오늘날 젊은 감각의 그래픽 디자인으로 다시 만나는 ‘2024 대강포스터제’가 오는 11일 서울시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에서 개막한다. 서울경제와 대강포스터제기획단이 공동주최한 이번 ‘대강포스터제’는 3회째 전시이며, 서울시 문화예술 특화공원인 문화비축기지의 협력전시로 선정돼 ‘2024 탱크예술제:미래를 그리다’(11~13일) 행사기간에 맞춰 막을 올린다. ◇미술로 재해석한 음악=‘응답하라 1988’을 비롯한 tvN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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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2024.10.01 16:40:22여기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바쁜 여인이 있다. 스스로 화가이며, 화가 운보 김기창의 아내, 청각장애인의 아내면서 4남매의 어머니이자 교육자인 박래현이다. 그이는 그 많은 일에 쫓기면서 작업도 열정적으로 수행했다. 그의 나이 40대에 들어선 1961년 전후 박래현에게는 많은 일이 있었다. 1960년 처음으로 해외를 방문하여 대만, 홍콩, 일본 등에서 전시를 개최하면서 세계로 향한 호기심을 키울 수 있었다. 백양회, 현대작가초대미술전, 문화자유초대전, 남편 김기창과의 부부전을 위주로 전시를 개최했음에도 활동의 한계를 느껴 스스로 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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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2024.09.27 09:27:06요즘 연예인이나 셀럽(유명인사)이 전시를 여는 일이 종종 있다. 여기서 ‘종종’에는 ‘생각보다 많다’라는, 빈도수에 대한 주관적인 관점이 투영돼 있다. 창작의 장르 또한 다양하다. 회화, 퍼포먼스, 미디어아트, 사진 등 다양한 장르로 작품을 제작하고 전시를 연다. 그리고 그 전시들은 미디어에 쉽고 빠르게 노출되며 다시 한 번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셀럽들은 왜 아티스트가 되고 싶어 할까? 그들이 생각하는 ‘아트’는 과연 무엇일까? 어떤 요건들이 그 ‘아트’에 충족할까? 이를테면, 배우의 본업은 영화나 드라마, OTT에서 연기를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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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2024.09.01 14:52:281973년 3월 이화여대 강당에서는 클라우디오 아바도(Claudio Abbado·1933~2014)가 이끄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첫 번째 내한공연을 펼치고 있었다. 세종문화회관의 전신인 서울시민회관의 화재로 마땅한 공연장이 없어 이화여대에서 연주회가 개최된 것이다. 아바도의 빈 필은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1770~1827) 심포니 3번 ‘영웅(Eroica)’과 브람스(Johannes Brahms·1833~1897) 심포니 3번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한국에서 열리는 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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