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욕·유럽 증시 종목별 등락률 짚어보기
■굿모닝 대박예감(오전 7시)
서울경제TV는 굿모닝 대박 예감을 통해 밤사이 마감된 글로벌 증시뿐 아니라 국내 이슈까지 발빠르게 전달하고 있다. 아침을 여는 현명한 선택, 굿모닝 대박 예감은 1부의 경우 오전 7시부터 7시45분까지 정보전달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글로벌 핫이슈1' 코너에서는 전문 애널리스트가 출연해 뉴욕ㆍ유럽 증시 마감시황과 종목별 등락률까지 꼼꼼하게 짚어본다. 또 최근 미국의 고용ㆍ제조업 경기 현황과 앞으로의 뉴욕증시 전망, 최근의 유로존 이슈도 분석해본다. 이어지는 '글로벌 핫이슈2' 코너에서는 HMC투자증권 박지훈 과장을 전화 연결해 글로벌 마감 시황에 따른 국내 증시 전략과 관심 가져 볼 업종까지 제시한다. '이슈 앤 이슈'코너에서는 서울경제신문 사회부 나윤석 기자가 직접 출연해 최근의 핫 이슈와 전일 보도된 따끈따끈한 뉴스 등 국내외 경제 뉴스를 살펴보는 시간이 마련된다.
마지막 코너인 '이슈 앤 진단'에서는 교보증권 양평동지점의 오기철 차장과 함께 글로벌 증시 마감시황과 그에 따른 국내증시 체크포인트와 당일 장에서 이기는 투자전략을 제시하고, 수익을 볼 만한 관심종목을 추천한다.
자원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해법은
■미래생존보고서 21세기 생물자원전쟁 1부(오후 7시)
크리스마스트리로 사용되는 구상나무가 우리나라 홍도의 자생식물이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구상나무는 수십 년 전에 빼앗긴 우리의 생물자원이다. '미래생존보고서-21세기 생물자원전쟁'은 생물자원의 주권을 지켜야 할 필요성을 역설한다.
주권을 가지고 있다면 그 부가가치가 엄청난 생물자원. 우리의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요소를 생물자원이라 할 수 있지만, 현주소를 살펴보면 우리의 주권을 찾지 못하고 있는 자원들이 너무나 많다. 국가적인 지원과 정책이 수반돼야 할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가 자원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찾아본다. 생물다양성 보존과 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이 저탄소 녹색성장의 근간임을 알리고, 생물자원이 21세기 최고의 고부가가치 산업의 핵심자원임을 보여준다.
미래생존보고서는 생물자원이 후손들에게 단순히 물려주는 '환경'이 아닌, 보존해줘야 할 '최고의 부가가치 자원'임을 인식시켜주는 영상 보고서다. 후손들에게 보다 나은 생물자원을 남겨주기 위해 현시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되돌아보게 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