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침없는 싸이, 또 한 건 해냈다
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조회수 10억건 돌파
우현석선임기자 hnskwoo@sed.co.kr
싸이 '강남스타일' MV 한 장면.
싸이(박재상·35)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22일 새벽 유튜브 조회수 10억 건을 돌파했다.
이로써 싸이는 2005년 유튜브 창사 이래 최초로 전세계를 통틀어 뮤직비디오 조회수 10억건 돌파라는 유일무이한 대기록을 세우게 됐다.
싸이의 뮤직비디오는 지난 7월 15일 공개 이후 약 5개월 만에(161일 만에) 10억 뷰 고지를 달성한 것이다.
한편 유튜브는 2012년 한 해를 결산하면서 강남스타일을 ‘올해 가장 주목 받은 영상’으로 선정했고, ‘유튜브 리와인드 2012’ 채널 오픈에서는 싸이 캐릭터를 전세계 유튜브 홈페이지 상단 로고에 선보인 바 있다.
빌보드, MTV 등 해외 유명 매체들도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올해 최고의 컨텐츠”라고 앞다퉈 보도했다. MTV는 ‘강남스타일’과 관련 “싸이는 저스틴 비버와 테일러 스위프트가 하지 못한 것을 해냈다” 며“팝 문화 역사에 있어서 영구적인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빌보드 역시 미국에서 독자 설문 조사를 근거로 강남스타이을 ‘올해 최고의 뮤직비디오’로 선정했다
전문가들은 지난 7일, 9억 뷰 돌파 후 단 2주 만에 다시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한 싸이가 이 같은 조회수 상승세를 내년까지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싸이는 현지 시간 31일 밤(한국 시간 2013년 1월 1일 오후)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열리는 ABC 방송사의 연말 축제 ‘딕 클라크스 뉴 이어스 로킹 이브 2013’ 무대에 올라 공연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