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해양플랜트 산업 대응전략은
■ 특별기획 - 해양플랜트, 시장변혁기의 도전과 응전(낮 12시)
글로벌 시장 침체로 고전을 면치 못했던 국내 조선업체들이 해양플랜트 산업의 부상으로 대반격에 나설 전망이다.
해양플랜트 산업은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6.7%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배영일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육상의 석유 생산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해양 쪽으로 개발이 늘어날 수밖에 없고, 깊고 험한 바다를 개척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해양 개발이 늘어났다"고 진단했다. 해양플랜트 산업을 둘러싼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해양자원 개발이 유전 뿐만 아니라 망간단괴, 열수광산 등으로 확대되면서 플랜트 품질기준이 강화되고 있다. 또 브라질, 노르웨이, 중국, 말레이시아 등 주요 해양유전 보유국의 국영석유기업(NOC)이 부상하면서 턴키 방식의 일괄계약이 크게 늘었다. 이는 세계 최고의 조선역량을 보유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후발 업체를 따돌리고 선진 업체를 따라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서울경제TV 특별기획 프로그램 '해양플랜트, 시장 변혁기의 도전과 응전'에서는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이 해양플랜트 산업의 변화를 발판으로 선진 업체를 추월할 수 있는 다양한 대응전략과 해법을 모색해 본다.
이달의 유망종목^투자 노하우 소개
■ 주식 쇼! 스트라이크(오후 7시)
3월 증시에 과연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올까? 많은 전문가들은 코스피지수가 지난 2월 2,000선을 회복하면서 3월에는 2,100선 부근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경제TV '주식 쇼! 스트라이크'에서는 3월에는 무슨 종목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그 해답을 알려준다.
우선 김용준 전문가가 오늘 장 마감 시황과 여러 이슈들을 자세히 분석해준다. 향후 시장까지 전망해주는 김용준 전문가만의 투자 노하우를 엿보고 접근법을 배워갈 수 있다. 또 지금 현재 시점에서 관심 가질만한 종목을 찾아 자세히 분석하고 투자 접근법까지 알려준다.
이밖에 시청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자세히 상담해 주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종목의 흐름과 전망이 궁금하다면 02-3153-2619로 문의하면 된다. 무료 문자번호 013-3366-0110으로 종목과 매수가, 비중 등 궁금한 점을 적어 보내면 전문가의 정확한 상담을 받아 볼 수 있다. 시원하게 터지는 홈런처럼 대박 수익률을 원한다면 매주 월요일~금요일 저녁 7시에 서울경제TV 생방송 '주식 쇼! 스트라이크'를 시청하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