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혁신전문가 28년 노하우
■일등에는 신념이 있다(김정수 지음, 시루 펴냄)=하이트맥주와 진로 마케팅 업무를 총괄했던 브랜드 혁신 전문가인 저자가 28년여의 노하우를 정리했다. 하이트맥주의 '암반 천연수' 광고와 19.8도 소주 '참이슬 fresh' 론칭 등을 성공 시킨 그는 '절차탁마(切磋琢磨)'를 강조한다. 브랜드는 날카롭게(切), 마케팅은 예리하게(磋), 매출 목표는 집요하게(琢), 조직 운영을 정성스럽게(磨) 라는 것이다. 1만3,000원.
밀란 쿤데라의 삶·문학 분석
■한 권으로 읽는 밀란 쿤데라(김규진 지음, 21세기북스 펴냄)='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으로 잘 알려진 밀란 쿤데라의 삶과 문학을 평론가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1968년 체코의 정치 자유화 운동 '프라하의 봄'이 무산되며 추방당한 밀란 쿤데라의 작품에는 날카로운 정치 풍자가 등장한다. 저자는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경계를 오가는 작품 속 주인공처럼, 밀란 쿤데라도 체코와 프랑스 두 문화의 경계에 서 있다고 말한다. 2만5,000원.
타임 루프 속 할아버지를 구하라
■일곱번 죽은 남자(니시자와 야스히코 지음, 북로드 펴냄)=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특정한 날이 여러 번 반복된다는 '타임 루프'라는 설정을 이미 1995년 미스터리 장르에 도입한 작품. 고교생 주인공은 하필 그 반복되는 둘째날에 할아버지가 피사체로 반복되고, 주인공은 마지막 날까지 이를 바로잡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가지만, 독특한 설정과 속도감 있는 문장으로 20여년째 인기를 끌고 있는 작품. 1만2,800원.
우주비행사를 꿈꾸는 소녀
■트윈 스피카 1~3(야기누마 고 지음, 세미콜론 펴냄)=일본에서 2002~2009년 연재되며 바로 애니메이션과 실사 드라마로도 방영되며 큰 인기를 모은 만화. 당시로는 미래인 2010년 일본이 첫 유인로켓을 발사하지만 실패하고, 그 사고로 어머니를 잃은 소녀가 우주비행사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소박하고 일상적인 학원물에 우주개발ㆍ인간복제 등 SF 소재가 결합한 이 작품은 내년까지 총 8권으로 완간될 예정이다. 각권 1만3,500원.
달인 김병만의 셀프하우징 도전기
■집, 꿈꾸다 짓다 살다(김병만ㆍ박정진 지음, 한우리북스 펴냄)=개그콘서트의 '달인'으로 유명한 개그맨이 셀프하우징(스스로 집짓기)에 도전한다. 마당이 있는 2층 집을 1억원대 건축비로 짓겠다는 목표로 104일간 땀을 쏟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건축주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모듈러 설계', 비용을 줄이는 구조와 공법, 유지관리비를 낮추는 단열과 난방, 집을 마무리하는 창과 방수까지 하나하나 고민이 담겼다. 1만6,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