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슈 인사이드] 임상경험 풍부한 전문의 있는지 반드시 확인 필요
입력2011-11-27 17:13:55
수정
2011.11.27 17:13:55
■병원 선택시 이것만은<br>꼭 응급장치 확보·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살펴야
양악수술을 받고자 한다면 주의점과 병원선택시 이것저것 따져보며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혈액응고이상과 같은 일반적인 신체질환에 의한 수술금기대상은 수술 전 검사를 통해 걸러지게 된다.
홍성범 BK동양성형외과 원장은 "골격성장이 끝나지 않은 청소년기는 가능한 성장이 끝나는 시기를 기다려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며 "정상적인 범위의 입매를 가진 사람이 단지 얼굴이 작아지고 동안이 되기 위한 미용의 목적으로만 양악수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당부했다.
홍 원장은 "턱의 기능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의사가 양악수술을 하게 될 경우 심하면 수술 후 오히려 부정교합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이 밖에도 악관절 이상, 호흡곤란, 비음, 저작발음기능 저하 등의 기능이상을 양악수술의 부작용으로 들 수 있으며 수술 후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못한 얼굴형태로 인해 불만족스럽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양악수술 시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양악수술을 위한 전문 시스템을 갖춘 병원인지, 다양하고 풍부한 임상경험의 양악수술 전문의가 있는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악수술은 턱관절을 전반적으로 절골하는 수술이니만큼 수술 전 정확하고 세밀한 검사가 필요하다. 수술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X-선 및 3D CT 촬영 등이 자체적으로 가능한지, 전신마취에 따르는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병원인지 확인해야 한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응급상황 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응급 시스템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일의 정전사태에 대비한 자가발전 시스템이나 응급 카트 등의 안전장치를 확보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양악수술은 집도의의 임상경험과 실력이 수술의 성패를 가른다. 수술 경험이 풍부하여 다양한 케이스를 접해본 의사일수록 얼굴 속의 혈관, 뼈, 신경, 근육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만약의 사태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양악수술은 성형외과, 치과 전문의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만큼 이들 의사들간의 협진시스템이 잘 갖춰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과에서는 치아의 교합과 기능적인 면을 세밀하게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성형외과에서 뼈의 모양과 전체적인 얼굴 라인을 맞춰 미용적인 효과를 극대화한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이므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양악수술의 경우 여타수술보다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수술후 부기관리, 치아교정 등의 회복관리 시스템도 수술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양악수술은 쌍꺼풀이나 코 수술에 비해 회복기간이 비교적 길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때문에 환자의 회복 정도에 따라 전문적으로 치료와 관리를 해주는 사후관리시스템도 잘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오늘의 핫토픽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