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성공 비결은
■저커버그처럼 생각하라(예카테리나 월터 지음, 청림출판 펴냄)= "완벽보다 실행해보는 것이 낫다(Done is better than perfect)." 저자는 페이스북을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기업으로 키워낸 저커버그의 성공비결이 이 문구에 담겨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의 페이스북 본사에 걸려 있는 표어이기도 하다. 책은 저커버그가 어떻게 10억 명의 이용자를 거느린 페이스북을 만들 수 있었는지 그의 창업 비전과 경영 원칙에 대해 이야기 한다. 온라인 신발 쇼핑몰 톰스 등 페이스북 이외의 다양한 업계의 성공사례도 함께 곁들인다. 1만 5,000원.
행동에 숨어있는 경제학
■사람은 왜 대충 합리적인가(조준현 지음, 을유문화사 펴냄)= 고스톱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로또를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난한 사람들은 왜 여당 후보를 지지할까. 합리적 인간이 왜 때??로 비합리적 행동을 하는지 행동경제학을 통해 들여다본다. 저자는'용의자의 딜레마''휴리스틱'(경험에 근거한 판단) 등 행동경제학 석학들의 이론을 유머가 녹아 든 사례와 설명으로 쉽게 풀이한다. 1만 3,000원.
성공 비즈니스 위한 3000가지 멘트
■당당하게 나를 표현하는 비즈니스멘트(패트릭 알라인 지음, 예문 펴냄)= 누군가 말꼬리를 잡아 자신을 비난할 때, 누군가에게 정보를 빼내야 할 때 어떤 말을 건네야 할까. 비즈니스 현장에서 언제든 활용 가능할 만한 화술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자신의 트위터 팔로워 6만 여명의 의견을 모아 120여 가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3,000 가지 구문을 제시한다. 우호적인-공격적인, 긍정적인-부정적인, 정중한-무례한 등 표현 수위까지 구체적으로 나눠 맞춤형 비즈니스 멘트를 소개한다. 1만 3,800원.
에너지 정책 방향 제시
■에너지 정치경제학(이재호 지음, 석탑출판 펴냄)=잇따른 원자력발전소 비리로 아슬아슬한 전력난을 겪으면서도 왜 우리는 원자력을 포기하지 못할까. 우리나라의 에너지 문제는 한정된 공급과 급증하는 수요의 미스매칭에서 비롯된다. 제조업이 주축인 우리나라 경제구조에서 에너지 정책은 선택의 폭도 넓지 않다. 과연 우리는 어떤 에너지원을 쫓아가야 하는가. 이 분야를 10년 동안 취재해온 전문 기자가 친절한 설명과 함께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2만원.
프랜차이즈 창업서 경영전략까지
■프랜차이즈(설봉식 지음, 중앙대학교출판부 펴냄)= 프랜차이즈 산업은 소자본 창업으로 고용기회를 창출한다. 자영업자에게 안정적인 사업 아이템을 제공해 창업 성공률을 높여주고, 가맹점의 48%가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개설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A부터 Z까지 핸드북에 담겼다. 시장경쟁 우위 전략, 프랜차이즈와 글로벌 경영 등 알짜배기 정보만을 추려내 뽑은 실용서다. 7,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