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술설명회에서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광물자원연구본부 선광연구실 김병곤 박사팀이 개발한 ‘저급석탄 건식선탄 기술’이 소개된다. 해당 기술과 관련된 연구소기업 설립제도 및 협력방안 안내와 연구개발(R&D) 1대 1 상담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급석탄 건식선탄 기술은 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식 환경에서 저급석탄안에 존재하는 이물질을 제거함으로써 단위 열량을 높이고, 열량 당 운송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경제성 향상 기술이다.
저급석탄이란 석탄 내에 암석, 점토 등의 이물질이 많이 포함돼 있어 단위 열량이 낮은 석탄을 의미한다. 저급석탄은 전 세계 석탄 매장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지만 낮은 열량 및 경제성으로 인해 아직까지 활발한 개발과 이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해 저급석탄에 섞여있는 이물질을 분리하면 저급석탄의 단위 열량 당 운송비와 폐기물(석탄재) 발생을 줄여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건식선탄 기술은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폐수 발생 등 환경문제가 적고, 물을 확보하기 어려운 몽골 및 오지의 석탄광산에 적용이 가능하며 물을 사용하는 습식 방법에 비해서도 설비 및 공정비용이 6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관심 있는 투자자는 설명회 당일 현장 접수 또는 사전 참가예약 시스템(coal.2bpartner.co.kr)에 접속해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된다. 사전 참가신청자에게는 출품기술 소개책자가 제공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