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www.amazon.com)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서점이자, 가장 강력한 시장이며 멀티플랫폼 사업자로 성장했다.
아마존이 주목하는 사업 영역은 고객 최우선 전략과 편리한 시스템 구성이다. 이같은 특성은 유통업계의 비즈니스 혁신과 신규사업 추진의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고 있는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의 성격과 매우 닮아 있다.
평범하지 않은 출생과 유년시절을 보냈지만, 늘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열정은 그의 긍정적 마인드와 함께 아마존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됐다.
책에서 저자는 "한국 역시, 도전과 열정의 마인드로 무장된 아마존의 기업 정신과 운영의 효율성 그리고 고객 최우선의 마케팅 전략을 배워야 한다"며 "아마존과의 경쟁과 협력을 통해 우리 기업도 생존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아마존을 움직이는 DNA는 무엇일까.
저자는 "지금은 유통업계의 비즈니스 혁신과 신규사업 추진의 모범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는 아마존과 창업자 제프 베조스의 전략에 주목해야 할 시점"이라며 아마존을 움직이는 DNA를 분석한다.
아울러 책은 고객중심주의, 끝없는 도전과 열정,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IT/물류 인프라 경쟁력, 유통, IT, 콘텐츠, 디바이스 등 업계 전반에 걸쳐 압도적인 경쟁우위 요소를 확보하고 있는 기능적 측면을 조망한다. 또 책은 아마존을 3C(Commerce, Contents, Cloud computing) 관점에서 사업 구조와 성과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분석한다. '겟 빅 패스트'(Get Big Fast)를 모토로 달려가는 아마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이야기와 한국 시장 진출 시나리오와 변화도 짚어본다. 이제 아마존은 바로 우리의 현실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1만9,8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