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대 한철환(국제물류학전공ㆍ사진)교수가 한국해운물류학회와 STX 그룹이 공동으로 수여하는 ‘2012년도 STX 학술상(STX Prize)’을 수상했다.
동서대는 “한철환 교수가 'Measuring Environmental Logistics Practices(환경친화적 물류활동에 관한 측정)'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이번 학술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한국해운물류학회는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물류학회로 지난 2010년부터 STX 그룹의 재정지원을 받아 매년 STX 학술상을 시상하고 있다.
본 상은 지난 1년간 한국해운물류학회가 발간하고 있는 국제영문학술지인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SCOPUS등재)'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편집위원과 학회 이사들의 투표를 통해 그 해 최우수 논문 1편을 선정, 수여하고 있다.
한 교수는 이번 논문을 통해 국내 물류기업들의 공급사슬상에서 환경친화적인 물류활동을 측정하기 위해 기업 내부의 환경친화적 경영활동, 환경친화적 조달과 포장 그리고 환경친화적 프로세스 디자인 세 가지 측면에서 실증 분석함으로써 그 동안 단편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기업경영에 있어서 환경친화적 물류활동의 종합적 측정가능성을 제시했다.
한 교수는 부상으로 받은 상금 200만원을 학회발전기금과 제자의 해외 유학 장학금으로 전액 기부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