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전국 주요 공항에 공항 인근 관광지와 맛집을 소개하는 '우리나라 공항 대탐방' 지도가 깔렸다. 이는 '대학생 미소국가대표'들이 발로 뛰며 찾은 것이다.
이 지도는 학생들이 신선한 감각으로 찾아낸 각 지역의 문화와 역사 관광지, 먹거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울산 지역 별미인 고래고기, 사천 지역의 역사명소인 백천사, 여수의 진남관, 김해의 멸치쌈밥 등이 대표적이다.
대학생 미소국가대표는 (재)한국방문위원회가 조직, 운영하는 한국관광 홍보단이다. 미소국가대표에는 대학생 외에 '청소년 미소국가대표' '명예 미소국가대표' '글로벌한국문화관광외교대사' 등이 조직돼 있다.
대학생 미소국가대표는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환대실천 캠페인을 하는 대학생 홍보단으로 지난 2009년 시작돼 현재까지 12기, 총 900명이 활동하고 있다. '청소년…'은 관광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관광 서비스 역량 강화 교육 및 진로정보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4기, 696명이 움직이고 있고 '명예…'에는 출입국·세관, 음식, 숙박, 교통 등 관광업 우수 종사자 및 유명인사 190명을 위촉했다.
이 외에 글로벌한국문화관광외교대사는 한국의 문화·관광·연가 등을 전 세계에 소개하는 대학생 민간 외교대사로 12기 총 5,960명의 대학생이 온오프라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다르게는 'K프렌즈'로도 불린다.
방문위 관계자는 "일반인이 직접 관광 한국을 이끌어갈 수 있는 대표적인 활동이 미소국가대표"라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