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금융트렌드] 일석이조 재테크 상품과 함께 "새학기 출발"

학자금 마련하고…자녀 용돈관리 습관 길러주고…<br>초중고생 위한 맞춤형 적금·체크카드 봇물<br>우대 금리에 놀이공원·영어강좌 할인 혜택




새 학기를 앞두고 봄방학이 시작됐다. 새로운 학기를 맞는 학생들이나 오는 3월 입학을 앞둔 예비 신입생들의 각오 또한 남다를 것이다.

새 학용품 마련에서부터 새 학년에서 학습할 내용들을 미리 살펴보며 분주한 일상을 보내는 것이 봄방학의 풍경.

그런 자녀들을 바라보는 부모들의 마음도 설레기는 마찬가지다. 이와 동시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늘어나는 교육비 부담에 가슴 한 켠에서 시름도 함께 커지기 마련이다.

값비싼 대학등록금은 차치하더라도 초중고교 학업과정 12년 동안 들어가는 학비 부담에 학부형들의 허리가 휠 지경이다. 그렇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다. 학부형과 자녀들을 위한 '똑똑한 금융상품'이 졸업과 입학시즌을 맞아 봇물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부모들에게는 목돈이 들어가는 학자금 마련을 돕고 자녀들에게는 스스로 저축을 하거나 합리적인 용돈관리로 일찍부터 올바른 금융생활 습관을 길러주는 일석이조 금융상품과 함께 새학기를 맞아보는 것도 현명한 재테크의 첫 걸음이 될 수 있다.

◇용돈 관리는 '10대 전용 체크카드'로=10대 청소년기에 자리잡은 소비 습관이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주지의 사실. 때문에 청소년기부터 자녀들이 스스로 지출을 계획하고 용돈을 관리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금융사들은 10대를 위한 맞춤형 체크카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신한카드는 신한은행과 함께 '틴즈플러스 체크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틴즈플러스 체크카드는 만 14세이상부터 만 18세 이하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틴즈플러스통장과 연계되어 발급된다. 이 카드는 T머니 교통카드 기능을 탑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전 3개월간 누적 이용 금액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서울랜드ㆍ롯데월드 등 놀이공원 입장료 50% 할인(1일 1회, 연3회), CGV 영화 2,000원 할인(월 1회)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이 체크카드와 연계된 틴즈플러스 통장은 효과적인 용돈 관리를 돕기 위해 매월 입출금내역을 요약해주는 서비스와 통장 잔액이 일정금액 미만이 되는 경우에 문자 알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전월 체크카드 실적이 5만원 이상인 경우 신한은행 CD/ATM기 이용 수수료가 면제 된다.

KB국민카드는 청소년들을 위해 특화된 서비스가 돋보이는 14세 이상 주니어 고객 전용 'KB 국민 주니어 체크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이 카드는 청소년층이 가장 선호하는 영화(CGV 7,000원 이상 결제 시 3,000원 할인), 인터넷 쇼핑몰(G마켓 건당 3만원 이상 결제 시 5% 할인), 서점(교보문고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5% 할인), 전국 놀이공원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30% 할인, 편의점(GS25 10% 할인) 등 신용카드 부럽지 않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해당 연령층의 특성을 고려해 유해업종 가맹점에서는 결재가 불가한 '클린카드 기능'으로 청소년들의 안전하고 계획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자녀 학자금 마련 첫걸음=미취학 자녀들이나 청소년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적금 상품으로 미리미리 목돈이 들어가는 학자금을 마련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신한은행은 만12세 이하의 어린이들을 위한 '신한 키즈플러스'를 선보이고 있다.



자녀의 미래설계 자금을 꾸준히 불입할 수 있는 '신한 키즈플러스 적금'은 1년제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총 4회 재예치가 가능하며, 자동이체 등록, 주택청약보유 등 우대요건 충족시 최고 연 3.6%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특정일(설날ㆍ어린이날ㆍ추석) 입금 시 보너스 금리 연 0.1%를 추가로 제공한다.

IBK기업은행 초중고 학생을 위해 'IBK졸업준비적금'을 오는 7월말까지 판매하고 있다.

이 적금은 학원비와 교재비, 여행비 등 목돈마련을 원하는 만 20세 이하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대금리 0.7%를 더해 최고 연 4.9%의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

가입은 1년부터 최장 3년까지 월단위로 가능하고 매월 적립금액은 1만원 이상 100만원까지이다.

◇다양한 혜택 돋보이는 이색 상품 '눈길'=우리은행은 자녀와 부모가 함께 가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아이맘 자유적금'을 판매 중이다.

이 적금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가입하면 각각 연 0.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경우에도 연 0.5%포인트 추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특히 이 상품은 수능, 내신은 물론 토익ㆍ토플, 외국어 등 다양한 어학강좌를 인터넷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애니스터디와 제휴해 서울 강남 유명학원 스타 강사진의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10% 할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DL 만 18세 미만 고객을 위해 출시한 'KB 주니어Star 통장ㆍ적금ㆍ체크카드' 상품도 눈 여겨 볼만하다.

이 중 'KB 주니어 Star적금'은 학자금 등 미래를 위한 목돈마련 상품으로 저축금액은 초회 10만원 이상, 2회차 이후 3만원 이상 1,000원단위로 월별 최대 50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1년으로 자동재예치를 동의하는 경우 만20세에 도달할 때까지 연단위로 재예치된다. 최고 연4.4%의 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재예치시에는 물가상승률에 연동해 최고 연0.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준다.

아울러 소아3대암진단비, 화상수술비, 24시간상해후유장해 등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보장하는 '자녀안심보험'을 무료 제공하고, 온라인 영어교육 전문업체인 리틀팍스와 제휴를 통해 서비스 이용 회비 20% 할인 등 실속 있는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