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업종 흐름 집중분석
■ 굿모닝 대박예감 1부(오전 7시)
매일 아침 한층 탁월한 분석으로 성공의 맥을 짚어주는 서울경제TV '굿모닝 대박예감'.
오늘 굿모닝 대박예감 1부는 이현민 레이크쇼어 인베스터스 이사의 '글로벌 이슈진단'으로 시작한다. 이 시간에는 간밤에 일어났던 글로벌 이슈를 진단하고 우리 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종목까지 제시한다. 이어지는 오늘장 전략에서는 김진경 제이비스탁 연구원과 함께 어제 장을 비롯하여 한 주 간의 전반적 업종 및 테마의 흐름을 정리하고 분석한다. 또 증시 현장의 생생한 뒷이야기를 통해 보다 정확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증시 미스터리' 시간도 마련돼 있다. 이상로 전문가가 증권가의 정보가 아닌 증시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소문의 진상을 파악하고 분석해준다.
마지막으로 서울경제TV '굿모닝 대박예감' 1부의 하이라이트 김동섭의 일당백 코너에서는 글로벌 이슈와 경제 브리핑의 1인자 김동섭 아이엠투자증권 이사와 다양한 시장 전문가들의 의견과 경제 지표를 해석하고 진단해본다.
한식 세계화 위한 K푸드 전략은
■ 홍현종의 위드인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재수 사장(저녁 8시)
수출과 유통을 통해 미래산업으로서 농식품산업 발전을 선도해나가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김재수 사장이 이번 주 초대 손님.
농촌진흥청장과 농림수산식품부 차관을 거쳐 2년 전 aT사장에 취임한 김사장은 30여년 공직생활 전부를 농수산관련 업무 만을 해온 해당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 그 특별한 눈으로 바라보는 우리 농정의 미래는 적잖은 고난들이 가로막고 있음에도 불구, 매우 희망적이다. 무엇보다 앞으로 농수산업은 IT와 BT, NT 등이 융복합된 이른바 6차산업으로서 첨단 기법이 주도, 관련 분야 비교우위를 갖는 우리에게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
유통구조와 가격 체계에 대해 국민들의 불만이 사그러지지 않는 점에 대한 해법은? 생산자-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연 매출 1조원의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에 대한 소개도 따른다. 특히 aT가 총력을 기울이는 한식의 세계화, 이른바 새로운 한류로서 K-FOOD 전략은 식량전쟁의 시대와 맞물려 매우 흥미로운 주제다.
자칫 우리의 관심이 덜 미칠 수 있는 분야. 국내최고농수산정책전문가와 해설위원이 나누는 폭넓은 주제의 대담을 통해 우리 농수산업에 대한 지평을 넓힐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