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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섭지 않은 한국판 '피리부는 사나이'

[새영화] '손님'

공포물에 부성애 코드 심었지만 과한 균형잡기에 긴장감 떨어져


6·25 전쟁 얼마 후 떠돌이 악사 우룡(류승룡 분)은 아들 영남의 폐병을 고치기 위해 서울로 향하던 중 깊은 산 속 지도에도 나와 있지 않은 마을을 발견한다. 긴 여정에 지친 두 사람은 촌장(이성민)에게 잠시 쉬다 갈 것을 부탁하고 겨우 허락을 받아낸다. 하지만 묘한 분위기의 마을은 한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었는데 바로 쥐가 들끓고 있다는 것. 우룡은 자신의 피리 소리로 쥐를 퇴치해주겠다고 자신하고, 촌장은 그렇게만 해준다면 소 한 마리 값을 주겠노라 호언한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야기지 않은가. 독일 도시 하멜른에 내려오는 민담 '피리 부는 사나이'다. 나그네가 금화를 약속받고 쥐떼를 퇴치하지만 오히려 마을 공동체로부터 '마술사'라는 비난을 받으며 쫓겨나는 이야기. 잘 알다시피 이 배척과 멸시의 대가는 무시무시한 복수극으로 돌아온다.

영화 '손님'은 이 서양의 기묘한 이야기를 1950년대 한국으로 그대로 가져왔다. 물론 바탕이 되는 것은 우리 정서다. 제목으로 쓰인 '손님'이라는 말 자체가 날짜에 따라 사방으로 돌아다니며 인간 생활을 방해한다는 귀신 '손'에 존칭인 '님'자를 붙여 완성된 것이라고 한다. 초대받지 않은 이방인에 대한 우리 민족의 뜻 모를 두려움과 경계심을 녹여냈다.

이걸로 끝이 아니다. 공포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비밀을 가진 폐쇄적 집단이 나오고 그들의 혐오스러운 이기심을 비춘다. 성공하는 한국 영화의 특징이라는 '부성애' 코드도 심었다. 비슷한 분위기를 가진 동서양의 전승담을 엮고, 공포영화에 딱 어울리는 폐쇄적 시골 마을이라는 무대를 세팅한 후, 류승룡·이성민·천우희·이준 등 주목받는 배우들까지 모두 불러모은 영화. 과연 이 흥미로운 시도는 성공했을까.



결과적으로는 그리 성공했다고 보기 어려울 듯하다. 공포 영화를 표방한 것치고 무섭지가 않은 것이 결정적인 이유다. 여러 이야기를 어긋남 없이 엮어내는 솜씨는 이 영화가 감독의 장편영화 첫 데뷔작이라는 얘기가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훌륭했다. 그러나 균형 잡기가 너무 과했던 걸까. 마을 주민들의 이기심이나 촌장의 권력욕 등이 드러나긴 하지만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고 우룡의 피맺힌 복수극 또한 별다른 긴장감이 없었다. 수백, 수천 마리에 이르는 사나운 쥐떼나 일그러진 무당의 얼굴 등이 흉측하다고 생각하긴 했지만, 이 또한 섬뜩하거나 소름이 돋는 공포와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배우들의 좋은 호흡과 재기발랄한 대사 덕에 웃음이 터지는 순간이 더 많았는데 이걸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하는 건지 의문이다.

결말까지 '피리 부는 사나이'와 비슷하다는 건 특히 아쉽다. 9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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