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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말을 타고, 말도 사람을 탄다. 완벽한 교감으로 두 발의 배우와 네 발의 배우가 하나가 되면서 관객은 무대에서 수많은 켄타우로스(반인반마)를 만난다.
지난 24일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에 위치한 2,000석 규모의 공연장 '화이트 빅톱 씨어터'는 박수와 환호로 가득했다. 함성은 무대를 놀이터 삼아 뛰놀았던 40명의 배우와 50마리의 말을 향했다. 달리는 말 위에서 수시로 고난도 기술을 선보이는 곡예사들부터 사람을 태우고 리듬에 맞춰 스텝을 밟는 말들은 누가 누구를 타는 건지 모를 정도로 환상의 합을 뽐내며 관객의 비명 섞인 탄성을 자아냈다. 이날 어머니, 언니와 함께 공연을 본 관광객 미투 쿠마르(Meetu Kumar)씨는 "아찔한 묘기에 몇 번이나 비명을 질렀다"며 "자연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제대로 표현한 최고의 공연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뜨거운 박수와 감탄으로 가득한 이곳은 오는 11월 한국에 상륙하는 기마군단 '카발리아(Cavalia)'의 싱가포르 공연 현장이다.
카발리아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태양의 서커스(Cirque du Soleil)'의 공동 설립자인 노만 라투렐(Normand Latourelle)이 연출한 아트 서커스다. 지난 2003년 첫 공연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캐나다, 미국, 독일, 스페인, 싱가포르 등 52개 도시에서 월드투어를 펼쳤다. 카발리아는 말을 뜻하는 스페인어 카발루(cavalo)와 프랑스어 쉐발(cheval)을 조합해 만든 단어다.
카발리아는 특정 줄거리 없이 사막, 정글, 동굴, 빙하 등 배경 테마에 따라 기마 곡예와 아크로바틱, 플라잉 서커스 등을 선보인다. 아크로바틱 팀이 인간 탑 쌓기나 힘찬 텀블링으로 분위기를 북돋우면 금발의 미녀가 달리는 말 네 마리의 고삐를 모두 쥔 채 이들을 운전하거나 말과 사람이 한데 어우러져 쫓고 쫓기는 수건 쟁탈전을 하는 등 긴장감 넘치는 묘기 대행진이 이어진다. 때론 대여섯 마리의 말이 한 명의 조련사와 동시에 교감하며 완벽한 군무를 펼친다. 60m 대형 곡선 스크린은 중세의 성과 숲, 설원 등 배경을 수시로 만들어 색다른 무대를 연출한다. 여기에 보컬, 기타, 베이스, 드럼, 건반, 첼로로 이뤄진 6인조 라이브 밴드의 음악이 더해져 보는 재미와 듣는 즐거움을 모두 선물한다.
공연 특성상 말은 엄연한 주연배우로서 각별한 관리를 받는다. 공연을 앞둔 24일 오전 빅톱 씨어터 내부 마구간에서 만난 매니저 사샤 노트(Sasha Nott)는 "카발리아에서 말은 '네 발 달린 스타'(four legged star)'"라며 "주연배우의 컨디션을 위해 마구간을 포함한 주요 공간의 기온을 23~24도로 유지하려 고가의 장비들을 설치해 뒀고, 매일 말들의 털을 관리하고 샤워를 시켜주는 전담 스태프도 20여 명이나 된다"고 설명했다.
재미있는 사실은 카발리아 무대에 서는 말들은 모두 수컷이라는 것. 사샤는 "암마가 마구간에 들어오면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수컷끼리 견제가 심해진다"며 "공연의 질이 떨어질 것을 우려해 배우를 수컷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난도 묘기가 많아 부상 우려가 큰 작품인 만큼 사람과 말 사이의 교감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곡예사인 로라 버브리(Laura Baubry)는 "배우 대부분은 4~5년간 말과 호흡을 맞추고 있다"며 "다년간 언어를 초월하는 신뢰를 쌓았기 때문에 아프든 심통이 났든 말의 변화를 금방 알아챌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점이라면 1부는 사람-말의 교감을 느낄 수 있는 퍼포먼스보다 아크로바틱이나 플라잉 곡예 위주로 구성돼 있어 지루함이 느껴진다. 무엇보다 승마 문화가 익숙하지 않은 한국에서 말을 이용한 공연예술의 대중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국내 공연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교감으로 똘똘 뭉친 기마군단은 11월 5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한국 관객을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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