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공회의소는 오는 13일부터 ‘2012 UN조달시장 입찰지원서비스 사업’ 참여 기업체를 모집한다.
기술경쟁력과 수출잠재력이 높은 울산의 기업 6개사를 선발해 조직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수출중소기업으로 육성할 목적이다.
지원내용은 기업별 맞춤형 입찰프로젝트 발굴 및 정보제공, 입찰서류 작성지원, 공장시찰ㆍ검검ㆍ계약지원 등 UN조달시장 진출의 모든 과정을 통합 지원한다. 또 기업별, 품목별 최신 등록 의향서 등 입찰정보를 손쉽게 받아볼 수 있다. 희망하는 기업은 울산상의 홈페이지(ulsan. korcham.net)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울산=김영동기자
울산 울주 농가, 재해보험 가입률 증가
울산 울주군은 지난해 국내 농작물 재배 전체 농가 1,976곳 가운데 764곳의 농가가 농작물 재해보험에 가입, 보험가입률이 38%에 달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0년 27%(545가구)에서 11%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가입농가 수는 전년 대비 219곳, 농작물 재배면적은 82ha 늘어났다. 울주군은 올해도 국ㆍ시비 보조금을 포함해 9억5,400만원을 투입, 758ha의 농지에 대한 농작물 재해 보험 가입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소 가입단위 1,000㎡ 이상의 농지를 경작하는 농업인이면 지역농협 및 원예농협에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울산=김영동기자
무역협회 울산본부, 수출 기업 지원 프로그램 참가업체 모집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는 연간 수출 실적 200만 달러 이하의 수출 초보기업과 잠재력을 지닌 내수 기업 등의 수출기업화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2012 울산 뉴 엑스포터스 300’의 참가업체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한국무역협회에서 전국 16개 시ㆍ도로부터 수출유망품목과 수출의지를 지닌 약 300여개의 중소업체를 발굴, 수출기업으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기업은 1년간 집중적으로 종합무역컨설팅, 해외시장개척지원, 국내외 전시회 및 상담회 등 우선 참가 기회 부여, 비용절감 서비스, 무역인재 양성 등 전 분야에 걸쳐 수출에 필요한 각종 제반 서비스가 제공받는다.
무역협회 울산본부는 올해 연간 수출실적 200만 달러 이하 업체 중 수출경쟁력, 경영능력, 기술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개사 내외를 선발할 계획이다. 무역협회 회원사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울산=김영동기자
김천시 건축허가 사전예고제 시행
경북 김천시는 건축민원과 관련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신규 건축물의 건축허가에 앞서 관련 주민과 읍ㆍ면ㆍ동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건축허가 사전 행정예고제를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김천시는 앞으로 일정 대상의 건축허가와 관련된 신청서가 접수되면 해당주민들에게 사전 행정예고를 통해 의견을 청취해 주민간 갈등 요인을 사전에 처리해 타당성과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사전 예고 대상은 폐차장, 분뇨처리장, 묘지관련시설, 장례식장, 농림지역 등에서의 100㎡이상의 축사 등이다.
김천=이현종기자
중소기업진흥공단 경북남부지부 8일 개소
중소기업진흥공단 경북남부지부가 8일 문을 열고 본격적인 기업지원 업무에 들어갔다.
경북 경산시 삼풍동 경북테크노파크에 위치한 중진공 경북남부지부는 경산ㆍ영천ㆍ청도 등 3개 시ㆍ군 3,000여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책자금 등 기업지원 서비스를 펼치게 된다.
이들 3개 시군의 중소제조업체 수는 경북 전체의 23.1%를 차지하고 있고, 자동차부품 등 금속ㆍ기계업종, 섬유, 농산물 가공 등을 하고 있다. 그 동안 경북 남부권 중소기업들은 대구에 위치한 중진공 대구지역본부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김중교 중진공 경북남부지부장은 “경영애로 해결을 위한 현장 밀착지원과 다양한 정부 중소기업 정책을 일선에서 집행, 기업 경쟁력 향상 및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손성락기자
부산상의, 글로벌 경제인 양성과정 수료식 가져
부산상공회의소는 부산 지역 최고의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인‘글로벌 경제인 양성과정’1기 수료식을 최근 부산상의 2층 국제회의장에서 가졌다.
총 58명의 수료생을 배출한 ‘글로벌 경제인 양성과정’은 국내 최정상의 석학과 리더를 강사로 초빙, 고품격 명품교육을 지향한 프로그램으로 전국 상의 최초로 시도됐다.
부산상의는‘글로벌 경제인 양성과정’수료생들을 중심으로 한 인적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해 이를 지역사회에 새로운 리딩그룹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부산상의는‘글로벌 경제인 양성과정’제2기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모집대상인원은 50명이다. 2월 17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으며 과정 개강은 3월 6일에 있을 예정이다.
부산=곽경호기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