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 뉴스는 27일(현지 시각) ‘과식을 막는 다섯 가지 방법’이라는 글을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매체는 호주 디킨 대학이 ‘에피타이트’라는 저널에 발표한 한 연구를 소개했다.
이 연구는 “우리가 음식 맛을 음미할 수 없기 때문에 뚱뚱해진다”며 “지방 등 맛에 대한 ‘맛의 문턱’이 낮은 사람들이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포만감이라는 감각이 손상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과식과 식탐 경향은 음식 선택의 결과만이 아니다”라며 “건강하게 음식을 먹는 것은 매우 감각적이 경험”이라며 ‘과식을 피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첫 번 째, 촛불 옆에서 식사할 것
분위기를 잡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당신의 음식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덜 먹게 할 것이다.
사이콜로지컬 리포트(Psychological Reports)라는 저널이 발간한 패스트푸드 식당에 대한 연구에는 어두운 조명과 감미로운 음악이 흐르는 환경에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전형적인 패스트푸드 식당 환경에서 먹는 것보다 175칼로리를 덜 먹게 된다고 나와 있다.
두 번 째, 음식과 다른 색깔의 접시를 이용할 것
우리가 사용하는 그릇의 색이 건강한 생활에 이롭다는 것이 판명됐다. 컨슈머 리서치 저널(Journal of Consumer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그릇과 음식의 색깔의 차이가 적은 접시로 밥을 먹는 사람들은 예를 들어 하얀 접시에 크림소스 파스타를 먹는 사람은 파란색이나 빨간색 접시에 크림소스 파스타를 담아 먹는 사람보다 22% 더 많이 파스타를 먹는다.
세 번 째, 아로마를 첨가할 것
음식의 풍부한 향은 당신의 입에 군침을 흐르게 할 것이다. 이로 인해 당신은 음식을 덜 먹을 것이다.
플레이버(Flavour)라는 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부드럽게 여러 향이 나는 디저트보다 바닐라 향이 강하게 나는 디저트를 사람들은 덜 먹는다. 신선한 허브와 양념을 추가하는 것은 감각적 환상의 이용을 쉽게 한다.
네 번째, 두 배로 씹기
턱 운동이 어떻게 체중 감소를 도울까? 영양과 식이 아카데미 저널(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ics)의 연구에 따르면 삼키기 전에 두 배를 씹는 사람이 15% 덜 먹고, 112칼로리를 덜 먹는다. 이를 합치면 300칼로리를 절약하는 셈이다. 당신이 만약 2000칼로리를 먹는다면, 건강에 무리를 주지 않고 1주일 당 0.45kg를 뺄 수 있다.
다섯 번 째, 플러그 뽑기
클리니컬 뉴트리션 아메리칸 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서 출간한 연구에 따르면 TV를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으며 밥을 먹는 사람은 앉아서 밥만 먹는 사람보다 10%를 더 먹는다. 그뿐 아니라 이것저것 산만하게 움직이면서 밥을 먹는 사람은 25%의 칼로리를 더 먹는다. 음식에만 집중하자. 그럼 수백 칼로리를 피할 수 있다.
/디지털미디어부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