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국 패트롤] 경기도, 철도기술硏과 철도기술 협력 협약 外
입력2011-10-31 10:40:34
수정
2011.10.31 10:40:34
경기도,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철도기술 협력 협약
경기도내 철도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철도기술 개발을 위해 경기도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홍순만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은 1일 경기도청에서 ‘철도기술 협력 협약식’을 갖고, 철도산업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양 측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도내 철도사업의 기술개발과 보급, 경기도 철도정책에 대한 자문, 철도 전문인력 양성, 철도산업 발전을 위한 산ㆍ학ㆍ연 교류 등을 위해 상호 노력하게 된다.
수원=윤종열기자
경기도농기원, 국내 최초 흰가루병 방제 천적 곤충 개발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국내 최초로 오이ㆍ고추 등 농작물에 큰 피해를 주고 있는 곰팡이병의 일종인 흰가루병을 천적 곤충을 이용해 방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천적곤충은 ‘노랑무당벌레’이다. 도 농기원은 오이 흰가루병을 대상으로 ‘노랑무당벌레’ 방제 시험을 한 결과 생물농약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50%를 웃도는 60%의 방제 효과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무당벌레는 진딧물을 잡아먹는 대표적인 천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국내 토착곤충으로 전국에 분포하는‘노랑무당벌레’는 알에서 부화하면서부터 식물에 병을 일으키는 흰가루병원균을 먹고 자란다.
수원=윤종열기자
경기국제관광박람회 개최
국내외 여행상품을 한 곳에 모은 ‘제9회 경기국제관광박람회’가 오는 12월 8일부터 11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가족이 함께하는 겨울여행’ 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관광공사, 경기도관광협회, 코트파가 공동주관 하는 것으로 국내 대형 10개 여행사들이 참여해 실용적인 정보와 여행상품을 제공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특가 할인 상품도 판매된다. 또 국내 지자체들의 겨울여행코스와 겨울테마체험을 알 수 있는 ‘겨울테마관’도 마련된다.
이밖에 수능을 마친 예비 숙녀들과 엄마가 함께 할 수 있는 ‘뷰티 페스티벌’도 열려 다양한 볼거리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수원=윤종열기자
농진청, 농업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프로그램 개발
농촌진흥청은 농업부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손쉽게 산정할 수 있는‘농업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프로그램은 농업부문의 온실가스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작물재배면적, 생산량, 화학비료사용량, 가축사육두수 등의 활동자료 값만 입력하면 이에 맞춰 배출계수를 적용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다.
특히 배출량을 벼 재배, 화학비료, 축산분뇨, 작물잔사소각, 장내발효, 분뇨처리 등 배출원별로는 물론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등 온실가스별로 산출이 가능하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프로그램을 오는 12월부터 각 도 농업기술원을 중심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수원=윤종열기자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