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요즘 집을 사고 싶어서 모델하우스를 자주 방문하는데요. 좀 더 자세하게 보기 위한 방법이 궁금합니다.
A = 견본주택 방문 시 스마트폰만 활용을 잘해도 장단점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본인이 원하는 조건들을 나열해서 우선 순위를 결정해 놓는 것입니다. 녹지조건, 대형마트 접근성 등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것부터 순서대로 정해놓습니다. 그리고 하나씩 지워나가면 좀 더 본인이 선호하는 아파트를 고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혹 공간이나 거리, 크기 등의 기준을 잡기 어렵다면 스마트폰에서 비교적 쉽게 지도와 모형도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견본주택 모형도를 보면 지하철역 위치나 대형마트, 명문학교, 개발호재 등을 단지 가깝게 만들어 장점을 부각 시키는데요. 하지만 실제 지도와 비교해보면 모형도와는 다르게 거리가 먼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따라서 이런 점들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지도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입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로드뷰를 통해 단지 주변에 혐오시설 유무, 단지 주변 환경 등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다음으로는 실거래가 정보 제공 어플리케이션이나 부동산정보업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분양지 주변에 가격을 검색하면 됩니다. 건축연한이 짧고 견본주택이 있는 곳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아파트들의 시세를 확인하고, 분양가와 직접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분양가가 주변 아파트 시세보다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 부동산정보업체나 포털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평면도도 함께 확인 보면 됩니다. 참고로 아파트 평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판상형 구조로 여기에 남향으로 된 동과 기준층이라면 인기는 더욱 높습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