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6월부터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을 시작한다고 해서 청약을 해보려고 하는데, 투자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A= 동탄2신도시는 세종시를 제외하면 단일 규모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신도시입니다. 총 면적 2,401만4,896㎡의 규모에 주택 11만5,323호가 건설되고 28만5,878명이 거주하게 됩니다. 동탄1신도시와 통합 개발되는 인근 동탄일반산업지를 합하면 3,500만㎡로 분당신도시의 1.8배 규모에 달합니다. 때문에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판교신도시와 광교신도시의 명맥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동탄2신도시에서 올해 모두 10개 단지에서 총 1만231가구가 공급 될 예정입니다.
올해 첫 분양을 시작하지만 아직은 서울로 출ㆍ퇴근할만큼 교통여건이 뛰어나진 않습니다. 현재는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오산~영덕간 고속화도로 등을 통해서만 타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수서~평택을 잇는 KTX 동탄역, 제2외곽순환도로, 제2경부고속도로 등의 광역교통망이 계획돼 있습니다. 특히 KTX 동탄역을 지나는 수도권 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서울까지 20분이면 도착 가능합니다. 광역교통망이 다 갖춰지면 동탄2신도시는 서울 남부권과 평택, 천안을 잇는 수도권 남부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동탄2신도시의 가장 큰 장점은 자족기능입니다. 동탄테크노밸리‧일반산업단지‧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워터프론트 콤플렉스 등의 산업단지가 들어설 계획이라 배후수요가 풍부합니다. 또한 수도권 남부, 인근 삼성전자 등 첨단기업체, 평택항, 평택‧천안 유통단지 등의 중심에 위치해 산업‧물류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도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도시기능을 모두 갖추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서와 평택을 잇는 수도권 고속철도(KTX동탄역)는 2014년 완공예정이며, 제2외곽순환도로는 모든 구간이 완공되는 시기가 2020년이다. 수도권과 세종시를 연결하는 제2경부고속도로는 3년째 착공이 미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때문에 실수요는 물론 투자자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