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이 수수료 면제, 적금ㆍ대출금리 우대 등 생활비 관리에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집 생활비 통장’을 출시했다.
우리집 생활비 통장은 대구은행 신용/체크카드를 보유한 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이 상품은 생활비 입금, 아파트 관리비 및 카드대금, 보험료, 각종 공과금 자동납부 등 가계 생활비 관리에 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우리집 생활비 통장 개설 뒤 스마트검지적금에 가입하면 연 0.2%포인트의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 대출 시에도 연 0.2%포인트 금리우대 혜택도 볼 수 있다. 수수료 면제, 외환 우대서비스, 미용실 할인, 여행 할인도 제공하며 폰뱅킹, 인터넷뱅킹 등의 전자금융수수료, 자동화기기수수료 등의 면제 혜택도 준다.
대구은행은 9월말까지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백화점 상품권 및 제휴미용실 무료 시술권 등을 지급할 예정이다.
국민연금 자동이체 설정 수수료 할인
우리은행이 재직 중에는 급여통장으로, 퇴직 후에는 연금통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평생월급통장 ‘우리평생파트너통장’을 판매한다.
우리평생파트너통장은 매월 수령하는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학연금 등을 자동 이체하면 금리와 수수료를 우대해주는 입출금식 통장이다. 매일 잔액 100만원 이하는 최고 연 2.0%의 금리를 적용한다. 전자금융 이체수수료,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를 월 10회 면제받을 수도 있다. 또 급여이체 및 연금저축신탁상품 입금실적이 있을 때 동일한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전월 급여이체나 연금이체 실적이 있으면 환전 송금 시 환율 60% 우대와 외화송금수수료 50% 감면혜택을 누릴 수 있다. 매월 면제받는 수수료 금액을 통장에 표시해주기도 한다.
박인비 캘린더그랜드슬램 달성땐 우대이율
KB국민은행이 박인비 선수의 캘린더그랜드슬램 달성을 기원하는 차원에서 ‘박인비 캘린더그랜드슬램기원예금’상품을 판매한다.
이 상품은 박인비 선수가 캘린더그랜드슬램을 달성하면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7월 말일까지 총 3,000억원 한도로 판매되는 이 상품은 판매한도가 소진되면 조기 판매 종료된다.
계약기간은 6개월, 12개월 두 종류다. 가입금액은 1인당 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기본금리는 6개월 연 2.6%, 12개월 연 2.7%를 제공한다. 박인비 선수가 8월1일부터 열리는 브리티시 오픈이나 9월12일 열리는 에비앙챔피언십에서 우승하면 연 0.3%포인트의 우대이율도 준다.
국내 기업에 최고 100억 자금 지원
외환은행이 글로벌 경기 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2013기업스마트론 판매한도를 1조원 추가 증액한다.
대출대상은 개인사업자를 포함해 외환은행에서 정한 일정 신용등급 이상의 모든 기업이다. 동일 기업당 최고 100억원(대기업은 최고 200억원)까지 자금지원이 가능하다.
자금용도는 운전, 시설자금 모두 가능하다. 대출과목은 일반대출을 비롯해 무역금융, 사모사채, 외화대출 등도 포함된다.
특히 종전의 금리감면(0.2~0.5%포인트)에 추가로 영업점전결로 0.2%포인트 금리인하가 가능하도록 해 최대 0.7%포인트까지 금리혜택을 누릴 수 있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1조원 한도증액으로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영업점에 최대 0.2%포인트 추가 금리감면 권한이 주어져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낮추는 데 좋은 기회가 된다”고 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