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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흥진의 할리우드통신] "외국인 편견" 현지서 맹비난

인도의 가난·부패 다룬 '슬럼독 밀리어네어'

올해 골든글로브 최우수 작품상(드라마 부문)을 받고 작품상과 감독상 등 10개 부문에서 오스카상(오는 22일 시상식 개최) 후보에 오른 '슬럼독 밀리어네어'가 지난 1월 22일 인도에서 개봉되면서 거센 비판이 일고 있다. 영화는 뭄바이 달동네 고아소년이 온갖 역경을 극복하고 거액의 현금과 함께 잃었던 첫 사랑도 되찾는 내용으로 인도의 불결함, 가난과 부패 등을 부각시켜 인도에서는 외국인들의 틀에 박힌 시각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뭄바이의 한 대학교수는 "이 영화는 백인들이 상상하는 인도이며 빈민지대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니 보일감독은 "자신들의 환경에도 불구하고 생의 기쁨을 구가하는 뭄바이 시민들의 경탄할 만한 생활력을 묘사하고자 했을 뿐"이라고 맞받았다. 뭄바이는 슬럼과 국제적 유명 인사들이 즐겨 찾는 최고급 호텔과 식당이 공존하는 곳으로 영화가 지난 11월 하순 미국에서 개봉되기 불과 며칠 전에 테러리스트들의 공격을 받아 세계적 뉴스거리를 제공한 바 있다. 또 영화 비판자들은 감독과 각본가가 모두 영국인이고 미국과 유럽 자본으로 제작되고 배급되는 이 영화가 과연 진정한 인도영화냐 하는 의문도 제기하고 있다. 원전은 인도의 외교관인 비카스 스와루프가 쓴 소설이고 두 남녀 주인공들인 데브 파텔과 프리다 핀토를 비롯한 배우들은 모두 인도인이거나 인도계 외국인들. 영화 '엘리자베스'(1998)를 감독한 인도인 셰카르 카푸르는 "슬럼독 밀리어네어는 명실공히 인도영화이며 실제로 많은 인도영화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외국인들"이라고 반박했다. 영화에 대한 옹호론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범죄와 매춘 등 어두운 면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췄다는 비난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인도 전문가들은 "인도가 경제적으로 급성장하면서 세계의 이목이 쏠리게 되자 인도 국민들은 조국의 추하고 더러운 부분을 감추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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