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올리니스트 겸 비올리스트 이유라(28)가 독일 뮌헨에서 열린 제62회 ARD 국제 음악 콩쿠르의 비올라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이 15일 밝혔다. 상금은 1만 유로(한화로 약 1,440만원). 이유라는 지난 13일 열린 콩쿠르 결선 무대에서 바르톡의 비올라 협주곡을 연주해 참가자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비올리스트 박경민(23)은 왈튼의 비올라 협주곡을 연주해 이유라에 이어 2위에 올랐고 청중상도 받았다.
1952년 시작된 ARD 콩쿠르는 현악기와 관악기, 건반악기, 성악 등 클래식 음악 전 분야를 망라해 열리는 독일 최고 권위의 대회로, 올해는 비올라와 바이올린, 바순, 피아노 삼중주 부문에서 열렸다.
'빠빠빠' 글로벌뮤비 조회 100만 돌파
걸그룹 크레용팝의 히트곡 '빠빠빠'의 글로벌 버전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 수 100만 건을 돌파했다고 소속사 크롬엔터테인먼트가 15일 밝혔다. 이 뮤직비디오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119만8,000여 건의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지난 9일 소니뮤직 VEVO 채널의 크레용팝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이 뮤직비디오는 뚝섬 유원지, 지하철 녹사평역, 신사동 가로수길 등 서울의 다양한 장소에서 촬영한 것이 특징. 크롬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유튜브 VEVO 채널에 크레용팝의 공식 채널이 등록됨에 따라 기존 뮤직비디오를 재등록하기보다 해외 팬들에게 '직렬 5기통 춤'을 새로운 콘텐츠로 보여주자는 의도에서 '빠빠빠' 글로벌 버전 뮤직비디오를 기획했다"고 전했다.
임창정 3년만에 새음반 발표
배우 겸 가수 임창정(40)이 3년 만에 새 음반을 발표한다고 소속사인 NH미디어가 15일 밝혔다. 임창정은 오는 24일 싱글 음반 '나란놈이란'을 온라인에 공개한다. 지난 2010년 신곡을 포함한 리메이크&베스트 앨범 '리마인드(Remind)'를 발표한 지 3년여 만이다. 동명 타이틀곡 '나란놈이란'은 임창정이 작사·작곡에 참여한 노래로 피아노 선율이 돋보이는 감성적인 발라드다. 임창정은 싱글 발표와 함께 26일 엠넷 '엠카운트다운'을 시작으로 음악 프로그램 활동에 나선다. 또 SBS 추석 특집 프로그램을 비롯해 SBS 예능 프로그램 '멀티쇼 멋진녀석들' 등에 출연한다.
엑상프로방스 오페라 페스티벌 개최
프랑스의 3대 페스티벌 중 하나로 꼽히는 엑상프로방스 오페라 페스티벌의 공연 실황을 서울에서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예술의전당과 롯데카드, 주한프랑스문화원 등의 협력으로 성사된 '제1회 엑상프로방스 오페라 페스티벌'이 오는 28~29일 오후 6시30분 예술의전당 신세계스퀘어 야외무대에서 열린다고 기획사 크리에이션랩알리스가 15일 밝혔다. 이번 무대에서는 올해 현지 페스티벌의 개막작으로 선정됐던 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의 공연 실황이 무료로 상영된다. 미장센의 대가로 알려진 로버트 카르센이 연출을 맡았다. 올해 65주년을 맞은 엑상프로방스 페스티벌은 매년 7월에 개최되는 프랑스의 유명 음악 축제로 2007년부터 스크린 오페라 상영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다음 달 13일까지 열리는 '고궁에서 우리 음악 듣기'가 오는 21일과 22일 추석 특집 프로그램을 마련한다.'고궁에서 우리 음악 듣기'는 창덕궁과 덕수궁, 종묘 등에서 열리는 전통음악 공연으로 고궁별 특색을 살린 다양한 볼거리와 들을 거리로 방문객을 맞는다. 특히 이번 추석 연휴에는 어르신들의 장수를 비는 음악, 서민들의 민속 음악 등이 특별히 더해진다. 궁 입장료만 내고 들어오면 관람료 없이 모든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소격동 아트선재센터는 분단 상황에서 우리가 바라보는 북한의 모습과 남북한의 상대적 관계를 살펴보는 전시 '리얼 디엠지 프로젝트 2013: 프롬 더 노스'를 열고 있다.
한반도 비무장지대의 역설적 상황 속에서 참된 비무장의 의미를 발견하고자 2011년 시작된 전시로 올해는 철원 DMZ 접경지역에서 '리얼 디엠지 프로젝트 2013: 보더라인' 전과 함께 아트선재센터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백승우, 바그누스 배르토스, 치엔-치 창, 함양아, 아민 린케, 히로시 미나미시마, 노순택, 박찬경, 락스 미디어 콜렉티브, 션 스나이더, 윤수연 등 7개국 10명(팀)의 사진, 영상, 설치 작품 10여 점이 전시된다.
전시는 22일까지. 일반 5,000원, 학생 3,000원. (02)735-2623.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