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 어떻게 시작됐나
■미국 금융의 탄생(토머스K.맥크로 지음, Human&Books 펴냄)= 미국 건국 초기 두 인물의 생애와 리더십을 중심으로 미국 금융이 뿌리내리는 순간을 되짚는 책이다.
미국의 초대 재무부 장관이자 건국의 아버지(Founding Fathers) 여섯 명 중 하나인 알렉산더 해밀턴, 해밀턴의 뒤를 이어 네 번이나 재무부 장관을 연임하며 미국 경제를 이끈 앨버트 갤러틴 얘기다. 두 사람의 일대기와 정책들을 통해 현재 미국의 금융은 어디서부터 비롯됐는지 알 수 있다.2만 9,000원.
20대 라이프스타일·의식 분석
■20대가 당신의 브랜드를 외면하는 이유(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하다 펴냄)=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펴낸 이 책은 우리사회 20대에 집중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의식을 꼼꼼하게 들여다본 일종의 마케팅 보고서 격이다. 최소 예산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쇼루밍',(showrooming)', 정보의 홍수 속에서 알짜 정보를 골라 내주고 요약·발췌해 주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클리핑 신드롬' 등을 20대의 주요 특징으로 꼽는다. 1만 3,500원.
창조경제, 다른 나라에서는…
■창조경제 UN보고서(UN지음, 21세기북스 펴냄)= 창의성·경영학·경제학을 전공한 세 명의 전문가들이 유엔무역개발회의와 유엔개발계획과 협력해 최근 발간한'창조경제 UN보고서 2010'를 연구하고 번역해 소개한 책이다. 창조경제의 개념과 주요 동인 및 다양한 측면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아울러 창조경제와 관련해 전 세계적으로 어떤 사안들이 진행 중인 지, 국가별·지역별·다자간 정책수립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보여준다. 1만 6,000원.
성공하려면 목표부터 이해하라
■최고들이 사는 법(존 디마티니 지음, 지식의숲 펴냄)=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어떻게 참된 가치를 발견해 나가야 할지 그 매뉴얼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깨닫고 자신의 진정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데서 시작한다고 말한다.
인간관계에서부터 가족관계, 건강, 재정관리 등 쉽고 실용적이며 현실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저자가 직접 상담했던 사례로 독자에게 질문을 던지며 자신만의 최고 가치를 찾아가도록 돕는다1만 6,900원.
경제민주화·재벌 개혁 해법 제시
■굿바이 근혜노믹스(정승일 지음, 북돋움 펴냄)= 박근혜 정부의 경제노선을 비판하면서 경제민주화와 재벌 개혁, 복지정책 등 주요 쟁점에 대한 대안과 해법을 내놓는다. 청년 공은비와 경제학자 정승일의 대담 형태로 서민·청년들이 직면한 고달픈 인생의 뿌리가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 막막한 상황에서 벗어나 스웨덴 혹은 독일과 같이 유럽 복지국가의 국민처럼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논한다. 1만 5,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