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본주의 나아갈 방향은
■고전으로 읽는 자본주의(조준현 지음, 다시봄 펴냄)=당대의 보고서이자 살아있는 역사인 고전. 이 책이 다루는 많은 고전들은 자본주의가 어떻게 시작되고 금융자본이 세계를 지배한느 현대자본주의까지의 장면 장면을 생생히 보여준다. '유토피아'는 땅에서 쫓겨나는 농민들을, '올리버 트위스트'는 빈민구제소가 강제노역소가 되는 현장을 보여주듯. 1만6,000원.
뉴욕 예술가 100명 생생 인터뷰
■뉴욕 아티스트(손보미 지음, 북노마드 펴냄)='세상에서 가장 이기적인 봉사여행'의 저자가 세계 예술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뉴욕의 아티스트 및 문화예술 종사자 100명을 만난 기록을 담았다. 이름만 들으면 아는 스타 작가에서 길거리의 무명작가까지 뉴욕 예술가들과의 대화를 통해, 저자는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진정한 힘이 '장조적 행복력'에 있다고 말한다. 1만5,000원.
호주·네덜란드 등 도시운영 성공 사례
■도시 견문록(제종길 지음, 자연과생태 펴냄)=세계 인구의 50%, 우리나라 인구의 90%가 살고 있는 도시. 해양학자로는 처음으로 국회의원을 지낸 저자는 도시 운영에 있어 성공적인 사례를 남긴 국내 16곳, 국외 25곳을 답사해 기록으로 남겼다. 호주·스페인·네덜란드·스코틀랜드 등 11개국과 한국을 다양한 사진으로 풀어낸다. 1만6,000원.
홍차 산지별 특성·마시는 법 소개
■홍차의 거의 모든 것(하보숙·조미라 지음, 열린세상 펴냄)=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세계인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음료는 차, 특히 홍차가 세계 차 소비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 책은 홍차에 대한 기본지식에서 산지별 특성, 마시는 법 등을 소개한 1부와 홍차에 얽힌 다양한 에피소드, 역사, 문화 등을 망라한 2부로 나눠 설명한다. 1만6,000원.
비룡소 문학상 대상 수상작
■책 읽는 강아지 몽몽(최은옥 지음, 비룡소 펴냄)=1,000만원 상금의 제3회 비룡소 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최은옥 작가의 책이 출간됐다. 몽몽이 가장 좋아하는 건 책 읽기, 특히 영웅이네 식구가 집을 비울 때 혼자 책 읽는 시간이다. 하지만 게임에만 빠진 영웅이는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몽몽이는 좋아하는 책을 사게 만드려 애를 태운다. 8,5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