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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게임 등 콘텐츠 가치평가기준 나왔다
입력2010-06-29 18:15:56
수정
2010.06.29 18:15:56
문화부, 모형 개발 발표<br>업계 자금조달 도움 기대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의 가치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기준이 개발됐다. 물적 담보 능력이 취약한 중소 콘텐츠 기업의 제작비 조달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9일 서울 문화콘텐츠센터에서 '콘텐츠 가치평가 모형 개발 발표회'를 열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기술보증기금,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방송,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분야의 투ㆍ융자 가치평가 모형을 공개했다.
장르별 주요 지표를 보면 영화는 배급계약, 감독ㆍ배우 및 작가의 역량, 경영주의 포트폴리오와 경력 등을 평가기준으로 정했으며 방송은 작가 역량, 선(先) 판매 현황, 방영 확정성, 기업의 포트폴리오, 시나리오의 대중성, 배우 역량 등이 기준이 됐다. 애니메이션은 국내외 방송 가능성, 선 판매 현황, 경영주의 경력, 제작비 확보 상황, 캐릭터의 우수성 등을, 게임은 마케팅 역량, 제작 진척도, PD 역량, 유료화 가능 시기, 재 접속률, 콘텐츠 우수성을, 캐릭터는 인지도, 라이선싱 계약의 타당성, 마케팅 역량 등을 지표로 삼았다.
문화부는 "콘텐츠 기업은 영세성과 물적 담보력의 취약성, 고위험 등 특성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웠다"며 "특히 기존 제조업 중심의 평가 기준은 무형자산이 대부분인 콘텐츠 기업의 평가에 한계가 있어 새 기준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문화부는 가치평가 모형을 완성보증제도와 연계해 활용하고 정책자금 지원, 각종 공모사업 평가, 금융기관과 투자조합 등 민간 영역의 투ㆍ융자 평가 기준 등으로 활용토록 유도하기로 했다. 또 모바일 게임, 공연, 컴퓨터 그래픽(CG) 등의 가치평가 모형도 추가 개발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는 유인촌 문화부 장관, 이재웅 한국콘텐츠진흥원장, 이기원 기술보증기금 이사, 최임걸 하나은행 부행장, 신강영 CJ창업투자 대표, 박창식 김종학프로덕션 대표, 송관용 네오위즈 부사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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