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바다와 육지가 만나는 곳 경기 화성

낙조에 비친 신비의 바닷길… 우정교에선 전어 낚시 '손맛'

제부도와 서신면 송교리를 잇는 바닷길의 길이는 2.3㎞로 썰물 때마다 하루 두 번씩 6시간 동안 갈라져 섬과 육지를 잇는 신비를 연출하고 있다.

궁평리수산물직판장 앞의 우정교. 다리 틈바구니에 낚시를 드리우고 전어를 낚는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다.

매일 두번 바닷길 열리는 제부도, 매바위 등 빼어난 자연경관 자랑

궁평항 들러 싱싱한 해산물 먹고 월문온천에 몸담그면 피로가 싹

랜드마크 특1급 '롤링힐스호텔' 키즈존·스파 등 부대업장 새단장


경기도 화성시는 기대 이상으로 재미가 쏠쏠한 여행지다.

수도권에서 멀지 않은데다 바다와 유적지, 풍부한 수산물이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 더해 섬과 육지 사이의 바다가 갈라지는 제부도가 있고 도로 주변에는 과수 농가들이 수확한 수박·참외·복숭아를 내놓고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여행에 지치면 근처 온천에 들러 쌓인 피로를 풀 수도 있다. 이번주는 바다와 육지를 느끼며 눈과 입이 즐거운 관광지 화성으로의 나들이다.

◇바다가 갈라지는 제부도=이곳이 유명해진 것은 바닷길이 갈라져 육지와 섬을 차로 오갈 수 있다는 이점 때문이었다. 기자가 이곳을 처음 찾은 20년 전에는 섬과 육지를 잇는 길의 폭이 겨우 차 한 대가 지나갈 수 있을 정도여서 바다 중간에서 마주 오는 차를 만나면 승용차 바퀴 폭의 절반은 바다 쪽 허공으로 넘어가며 교행(交行)을 해야 했다.

그런 곡예가 때마다 성공할 수 없는 것은 당연지사. 개중에는 갯벌로 빠져서 제부도 농가의 트랙터에 견인되는 신세를 지는 경우도 허다했다. 하지만 다시 찾은 제부도 바닷길은 2차선 도로로 확장돼 차들이 쌩쌩 달리고 있었다.

우리나라에 바닷길이 열리는 곳으로는 전남 진도군 고군면 회동리 앞바다, 전남 여천군 화정면 사도, 충남 보령군 웅천면 관당리 무창포 해수욕장 앞바다, 전북 부안군 변산면 운산리 하도 등이 있는데 제부도 바닷길도 그 중에 하나다.

제부도와 서신면 송교리를 잇는 바닷길의 길이는 2.3㎞로 썰물 때마다 하루 두 번씩 6시간 동안 갈라져 섬과 육지를 잇는 신비를 연출하고 있다. 이곳이 포장된 것은 지난 1980년대 말로 만조 때 최고 수심 3m까지 차오르는 바닷물이 빠져나가면 폭 6.5m의 시멘트 포장도로가 모습을 드러낸다. 길 양쪽으로는 폭이 500m가 넘는 갯벌이 펼쳐지는데 왼쪽은 갯벌이고 오른쪽은 모래와 자갈이 섞여 있다.

제부도는 섬답지 않게 볼거리·먹거리도 풍부하다. 매들이 서식하고 있다는 매바위, 길이 2.5㎞의 해수욕장 등이 있고 섬 안에는 갯벌에서 채취한 바지락으로 국물을 낸 칼국수를 파는 식당과 횟집들이 진을 치고 있다.

바닷길 통행시간은 날마다 다른데 정확한 시간은 제부도 홈페이지(http://tour.hscity.go.kr/Guide/jebudo_time.jsp)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산물 풍부한 궁평항=토요일 오후에 찾은 궁평항은 사람들로 넘쳐났다. 이곳이 사람들의 발길을 불러 모으는 것은 싱싱한 해산물 덕분이다. 수도권에 인접한 덕분에 주중에는 2,000~3,000명, 주말이면 3만명의 관광객들이 찾아올 정도다.

정찬일 궁평리 어촌계장은 "궁평수산물직판장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상점은 모두 264곳"이라며 "상점의 주인은 대부분 인근 어민들로 자기들이 잡아온 수산물을 직판하고 있다"고 말했다.

궁평항 근처에는 항구와 섬 이외에 우리꽃식물원·월문온천 같은 관광 인프라도 갖춰져 있다. 정찬일 어촌계장은 이와 관련, "젊은이들은 식물원을, 중년층 이상은 온천을 선호하는 편"이라며 "그래도 요즘 같은 피서철에는 궁평리 해수욕장이 가장 붐빈다"고 말했다.

궁평리 해수욕장은 길이 3.4㎞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커 시에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자녀를 동반한 경우라면 갯벌체험도 해볼 만하다. 궁평리 어촌계에서 실시하고 있는 갯벌체험 요금은 대인 8,000원, 소인 6,000원으로 채취 물량은 2㎏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인근 우정교 위에서 즐기는 낚시도 이채롭다. 요금은 무료로 요즘은 숭어·망둥어가 제철이고 5~6월에는 전어, 8~9월에는 삼치가 올라온다.

◇새단장한 랜드마크 롤링힐스호텔=화성시는 수도권에서 다소 벗어난 지자체이고 인근의 수원이나 분당에 비해 외진 편이다. 하지만 이곳에는 다른 어떤 호텔에 견줘도 손색이 없는 호텔이 있다.

서해안 관광지에서는 보기 드문 특1급 호텔 롤링힐스다. 롤링힐스호텔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로 그동안 그룹 비즈니스와 관련해 사용해왔지만 최근 들어 부대업장을 업그레이드하고 고객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롤링힐스호텔은 오락시설인 '더 바',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뛰놀 수 있는 '키즈존', 그리고 '더 스파'를 지난달 오픈했다. 게임바(game bar)와 송바(song bar), 리큐어바(liquor bar)로 구성돼 있는 '더 바'는 캐주얼 게임과 레이싱 게임 등 최신 오락시설을 완비, 복합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힐링스테이션 '더 스파'는 새로 오픈한 부대업장으로 건식 테라피,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아로마 테라피, 바디와 얼굴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스페셜 테라피로 구성돼 있다.

롤링힐스는 이번 부대업장 오픈을 기념, 오는 10월 말까지 '더 바'에서 5만원 이상 음료 구매시 '송바' 1시간 무료, 9월 말까지 오후6시부터 8시까지 생맥주 무제한 해피아워 운영, 8월 말까지 '더 스파' 모든 프로그램 20% 할인 등 다양한 신규업장 오픈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롤링힐스 홈페이지(http://www.rollinghills.co.kr/hr/namyang/kr/index.hvc) 에 수록돼 있다. 경기도 화성시 시청로 290

●주변 가볼 만한 곳

△융건릉



사도세자와 정조대왕 부자의 넋을 기리는 융릉·건릉

주소:경기도 화성시 효행로 481번길 21

(031)222-0142(융건릉관리사무소)

△용주사

정조대왕의 효심과 불심이 깃든 용주사

주소:경기도 화성시 용주로 136

(031)234-0040(용주로 관리사무소)

△당성

삼국의 흔적이 남아있는 역사의 흐름 당성

주소: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상안리 산32

(031)1577-4200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

애국 열사들의 영혼이 잠든 제암리 3·1운동 순국기념관

주소: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제암길 50

(031)369-1663

△남양성모성지

성모마리아의 품처럼 포근한 남양성모성지

주소:경기도 화성시 남양성지로 112

(031)356-5880

/화성=글·사진 우현석 객원기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