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양봉연맹(APIMONDIA)이 주최하는 세계양봉대회는 1897년 벨기에에서 최초로 개최된 이래 118년의 전통을 지닌 양봉 관련 세계 최대 규모의 행사이며 아시아에서는 일본(1985년), 중국(1993년)에 이어 우리나라가 세 번째 개최국이다.
‘꿀벌! 세계를 하나로(Bee! Connecting the World)’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130개국의 양봉관련 학자와 연구기관, 기업관계자 1만여명이 참가해 총회, 학술회의, 전시회 등 양봉관련 기술교류와 비즈니스 상담 등을 통해 각국의 양봉산업 발전과 꿀벌의 가치를 재조명하게 된다.
다만, 양봉대회는 학술발표와 전문기술 또는 정보교류 위주의 행사여서 일반 시민이 참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대회 개최를 계기로 일반시민과 대회참가자 등 누구나 함께 참여하여 벌과 농업의 생태환경적 가치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즐기며 체험할 수 있는 지구촌 축제로 ‘Bee! Bee!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Bee! Bee! 축제는 15일부터 19일까지 엑스포시민광장에서 개최되는데 양봉과 농업관련 35종의 체험 및 전시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15일에는 ‘농업인과 함께하는 노래자랑’, 16일에는 ‘식생활 교육 체험 박람회’, 18일에는 ‘화훼작품 경진대회’, 19일에는 ‘전국 청소년 댄스경연대회’와 ‘반려동물 대축제’가 개최된다.
상설 전시·체험 행사로 ‘양봉 체험존’, ‘3D 애니매이션관’, ‘경운기·당나귀 시승’, ‘도시농업 전시체험’ 등이 마련되며 지역 우수 농·축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경매참여 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준비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