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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축문화大賞] 사회공공부문 대상, 충남 서천 '봄의 마을'

버려진 땅에 건물 짓고 경계 허물어

봄의 마을'은 중앙 광장과 그 주변을 둘러싼 건축물의 일체감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늦은 오후 광장에서 아이들이 뛰어 놀고 있다.

'봄의 마을' 내부는 풍부한 채광으로 콘크리트 마감이지만 포근한 느낌이 전달된다. 한 측 전면이 창으로 꾸며진 청소년·평생교육센터 1층의 로비와 계단식 마루.


이흥재 비드건축사무소장

수업을 마친 학생들이 따사로운 가을 햇살을 받으며 광장으로 들어선다. 광장은 사방으로 트여 있고 출입을 규정하는 문이나 야트막한 경계도 찾아볼 수 없다. 누구나 필요에서건 호기심에서건 발걸음을 잠시 옮기면 그대로 광장이다.

충남 서천의'봄의 마을'이 주는 첫 인상은 '개방'이다. 3,604㎡의 대지에 광장을 중심으로 2~4층 규모의 콘크리트 건물이 다섯 동이나 둘러서 있지만 그 앞에서 잠시라도 머뭇거릴 필요 없이 공간에 들어서게 된다.

광장의 바닥은 건물과 같은 노출콘크리트다. 같은 재질의 광장과 건축물이 일체감을 더해준다. 외부와 내부가 같은 공간임을 느끼며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 내부로 이동할 수 있을 것 같다. 노인정으로 쓰이는 건물 외벽은 광장의 야외 무대다. 어느 바닥에 주저앉아 있더라도 무대가 한눈에 들어오는 배치가 인상적이다.

'봄의 마을'은 서천군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이다. 각각의 건물은 목적에 맞게 다양한기능을 갖추고 있다. 4층 규모의 3개 동은 각각 청소년문화센터와 여성문화센터, 청소년 및 평생교육시설로, 2층 규모 건물 2개 동은 노인회관과 임대상가로 활용된다.

광장에서 재잘대던 아이들이 맨 뒤편 청소년문화센터로 들어간다. 방문한 날이 휴관일인 월요일이었던 탓에 불이 꺼진 방들이 많았지만 내부 전체는 어둡지 않다. 콘크리트와 철골의 물성이 주는 황량함이 넉넉한 채광 덕분에 아늑한 분위기로 바뀌며 해소된다.

청소년문화센터의 옥상 일부는 청소년들의 댄스연습장이다. 전면의 창을 모두 개방하면 무대로 바뀌고 옥상에서 주민들은 학생들의 공연을 즐길 수 있다. 평소 탁구장으로 운영하는 방이 필요에 따라 강연장이나 세미나실로 쓰일 수도 있다. 주민들의 수요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 때부터 세심한 배려 속에 계획된 것이다.

교육시설로 쓰이는 옆 동으로 옮겼다. 1층의 모습이 정겹다. 너댓 명의 학생들이 계단식 마루바닥에 앉아 깔깔대며 수다를 떨고, 또 다른 학생들은 테이블에서 음악을 듣거나 노트북에 집중해 있다. 이들을 1층 벽면 대부분을 차지하는 창을 통해 쏟아지는 가을 볕이 감싸고 있다.

교육시설 맞은편 여성문화센터 1층에는 장바구니 도서관이 있다. 아이와 함께 책을 보며 차를 마실 수 있는 북카페 형태의 쉼터다. 천정에 콘크리트와 구조물이 그대로 드러나게 설계돼 있지만 밝은 조명과 전면으로 탁트인 개방적인 설계 덕분에 포근한 느낌이다.

광장은 본연의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한다. '봄의 마을'은 광장에서 시작하고 이 곳을 중심으로 모든 이동이 이뤄진다.

설계자는 봄의 마을에'도시의 방'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얽혀 리듬감 있는 '공공의 장소'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같은 맥락에서 서천 주민들은 봄의 마을의 광장을 주택의'거실'로, 각 건물을 '방'으로 이해한다. 가족이 집에 들어가 거실인 광장에서 만났다가 학생은 청소년문화센터라는 방으로, 주부는 장바구니 도서관이라는 방으로, 노인은 노인회관이라는 방으로 흩어지고, 다시 만남을 반복한다는 이야기다.

서천군 봄의 마을에선 주민들의 그런 가족 같은 일상이 매일 흥겹게 반복되고 있다.








기획단계부터 '문화장터로서의 광장' 염두

설계자, 이흥재 비드건축사무소장

"이번 수상이 결과물로써 뿐 아니라 개발 논의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5년여의 모든 과정에 대한 평가로 받아들여 졌으면 합니다."

'봄의 마을'설계자인 비드종합건축사사무소의 이흥재 소장은 "이번 수상으로 행복하지만, 봄의 마을은 설계자만이 조명을 받기엔 적합하지 않다"며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을 돌렸다.

이 소장은 "특히 오랜 시간 주민들을 만나고 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중재와 조정을 해왔던 문화도시연구소의 주대관 소장과 그의 연구진이 없었다면 이 프로젝트는 이뤄지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공동 설계자인 경기대학교 윤희진 교수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봄의 마을'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인 광장과 건축물과의 일체감, 또 그것을 표현한 재료 선택에 대해 이 소장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문화장터로서의 광장'을 주개념으로 뒀다"며 "개별적인 프로그램들이 광장을 중심으로 개별적인 공간에서 시작하지만 동시에 배타성을 극복하고 합리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공공성을 극대화 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광장을 둘러싼 시설물이 개별적인 아닌 통합의 단위로 배열되도록 할 수 있고 불특정 다수의 거친 손길에도 견뎌낼 수 있는 견고한 재료로써 노출콘크리트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는 '봄의 마을'설계상에서 가장 전략적으로 고려된 부분이 내외부의 경계임을 의미한다. 이 소장은 "도시와 건축의 연속성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광장과 시설의 경계를 허물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이 소장은'봄의 마을'은 설계자에게도 상당한 '열정'을 강요한 건축물이었다고 건설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도 털어놨다. 책임감리가 생략되고 최소한의 법정감리로만 진행돼 공사기간 내내 자비를 들여 한 달에 2~3차례씩 서천을 방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풀어내야 했기 때문이다.

이 소장은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디자인 측면에서 서천군수의 전폭적인 신뢰가 있어 책임감을 느끼며 즐겁게 현장을 도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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