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들의 위기극복 노하우 담아 ■챔피언의 심리학(제임스 배럴, 데이빗 바이백 지음, 21세기 북스 펴냄)=잭 니클라우스, 마이클 조던, 무하마드 알리…. 스포츠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1위에 오른 전설의 챔피언들이다. 프로 스포츠 기관의 컨설턴트인 저자들은 치열한 경쟁을 물리치고 승자가 된 챔피언들의 실제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찾는 방법과 집중하는 법 그리고 긴박한 상황에서 대처하는 요령 등 상황에 맞는 위기 극복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풀어낸다.
기업경영, 속설에 얽매이지 말아라 ■증거경영(제프리 페퍼ㆍ로버트 서튼 지음, 국일증권경제연구소 펴냄)='최고의 기업에는 항상 최고의 인재가 있다' '무분별하게라도 벤치마킹을 하라' 등 기업의 행동양식에는 근거 없는 속설이 따라다닌다. 경영학자인 저자들은 이 같은 속설의 위험성을 제기하면서 불완전한 사실에 얽매이기 보다 상황에 맞는 최적의 프로세스를 찾아내는 '증거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책은 증거경영의 실천요령을 소개한다.
위기에빛나는마케팅철학 ■당신이 만들면 다릅니다(박찬원 지음, 김영사 펴냄)=40여년간 마케팅 현장을 누볐던 저자가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의 핵심적인 진리와 철학을 소개한다. '위기일수록 기본에 충실한 마케팅을 해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을 녹여낼 혼이 있는 마케팅을 해야 한다. 진심을 담아 두드리면 성취할 수 있다' 등 그의 메시지에는 위기의 오늘을 살아가는 독자들에게 힘을 실어준다.
기업 성공 노하우 우화로 풀어내 ■모드 씨의 비밀노트(제프 콕스ㆍ윌리엄 바이햄 지음, 페가수스 펴냄)=조직 내 중간 관리자들이 조직을 운영하고 발전시키는 노하우를 우화로 풀어낸 자기계발서. 잘리지 않을 만큼 일하는 평범한 사람들이 모인 '노멀(Normal) 주식회사'라는 가상의 기업을 내세워 위기를 극복하고 변화를 실천하는 '노멀하지' 않은 성공 노하우를 재미있게 풀어낸다.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채권투자 ■펀드매니저가 쓴 채권투자 노트(김형호 지음, 경성문화출판사)= 아이투신운용에서 채권매니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20년의 투자 노하우를 담아 낸 채권 투자 안내서. 개인 투자자들도 이해할 수 있게끔 채권투자의 기본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를 들어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