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명대학교 전수현 교수(40·여·호텔관광학과)가 최근 개최된 ‘2014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 정기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경영정보학회는 ICT 융합·관리 분야 국내 최고·최대 규모의 학회로, 이론과 응용 분야에서 최우수·우수논문상, 경영정보대상(기업체 대상) 등을 시상하고 있다.
전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Impacts of SNS Attachment and Product Satisfaction on Motivations for Sharing Product Experience on SNSs’(SNS 애착심과 관광상품 만족도가 관광경험을 SNSs에 공유하는 동기에 끼치는 영향)으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심사위원들로부터 SNS 애착심이 관광경험 공유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새롭게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 교수는 논문에서 소비자들이 관광경험을 SNSs에 공유하는 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9가지 요인을 제시한 후 SNS 애착심과 관광상품 만족도가 각각의 동기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했다.
연구결과에 SNS 애착심이 만족도보다 관광경험 공유 동기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관광상품 경험을 SNS의 컨텐츠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번 논문은 SNS가 일상생활의 다양한 동기를 만족시켜주는 제3의 영역(Third Place)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제시했다.
한편 한국경영정보학회에는 현재 경영학, 전산학, 경영과학, 정보공학, 행동과학, 통신공학, 인지심리학, 산업공학 등 관련 분야 전문가 4,000여명이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