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돕고 수익도 얻는 착한 투자
■ 로커베스팅(에이미 코티즈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로커베스팅'은 지역(local)과 투자(investing)의 합성어로 지역의 중소기업이나 가게에 투자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이 말을 처음 사용한 저자는"이름도 잘 모르는 지구 반대편의 거대 기업에 투자하는 대신 지역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지역사회를 후원하는 동시에 짭짤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지역에 사는 이웃끼리 친밀감을 토대로 경제적인 관계를 맺고 함께 번영을 꾀하는 등 지역 경제 선순환을 위한 해법이 숨어있는 책이다. 1만 8,000원.
논리적 기획서 쓰기가 성공 부른다
■ 비즈니스 글쓰기의 모든 것(내털리 커내버·클레어 메이로위츠 지음, 다른 펴냄)= 투자 귀재인 세계적 거부 워런 버핏은 글쓰기에 남다른 관심을 기울이는 리더 중 한 사람이다. 사고의 핵심을 짚는 논리적인 글은 특히 비즈니스 협상 과정 등에서 많은 이점이 되기도 한다. 모든 글쓰기에 앞서 "내가 이 글을 씀으로써 얻고자 하는 결과는 정확히 무엇인가"라는 고민을 해봐야 한다. 책은 목적과 상황에 맞는 이메일·기획서 쓰기 등 비즈니스 글쓰기의 법칙을 모아 담았다. 1만 6,000원.
입소문 만들어내는 마케팅 전략
■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조나 버거 지음, 문학동네 펴냄)= '전염성(contagious)' 있는 입소문을 만들어내는 방법은 무엇일까? 책은 특정 제품이나 아이디어, 행동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하는 이유와 원리를 규명했다. 미국 와튼 스쿨에서 마케팅을 가르치는 저자는 10여 년에 걸친 심리학적·사회학적 연구와 분석을 통해 이야기, 뉴스, 정보 등 콘텐츠의 사회적 파급력을 결정짓는 속성들을 도출, 설명해 나간다. 1만 6,000원.
행복감 키우는 지출 원칙 5가지
■ 당신이 지갑을 열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엘리자베스 던·마이클 노튼 지음, 알키 펴냄)=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한 행복을 얻으려면'지출 원칙'을 고민하라는 게 책의 주된 메시지다. 저자들은 체험을 구매하라, 특별하게 만들어라, 시간을 구매하라, 돈을 내고 나중에 소비하라, 다른 사람에게 투자하라 등 5가지 원칙을 최대한 적용하면 행복감이 커진다고 말한다. 1만 3,8000원.
도요타처럼 낭비 줄인 기업 만들려면
■ 린 싱킹(제임스 워맥·다니엘 존스 지음, 바다출판사 펴냄)='린 싱킹(lean thinking)'은 '날씬한 사고'쯤으로 풀이가 가능하다. 이 개념은 1950년대 처음 등장해 수십 년간 다듬어진 것이다. 도요타는'린 싱킹'을 도입해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린 싱킹'의 핵심은 낭비를 줄이는 것. 낭비 때문에 사라지는 시간과 비용이 고려되지 않은 대량생산, 대량판매는 의미가 없다는 말이다. 2006년에 첫 선을 보인 책의 개정판이다. 2만 8,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