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티베트 불교 지도자의 행복비법
■티베트의 즐거운 지혜(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지음, 문학의숲 펴냄)=티베트 불교의 차세대 지도자로 꼽히는 저자가 행복에 이르는 비법을 전한다. 그가 전하는 '즐거운 지혜'는 "나는 변화할 수 있다"는 자각을 통해 삶의 기쁨을 찾는 것. 삶의 변화무쌍함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자유에 다다를 수 있다. 일상의 고통을 다스리는 명상법도 알려준다. 1만2,800원.
주요 작품 행간에 숨겨진 의미 분석
■도스또예프스키가 말하지 않은 것들(시미즈 마사시 지음, 열린책들 펴냄)외 2권=19세기 러시아의 천재 작가 도스또예프스키가 주요 작품의 행간에 또다른 의미를 숨겨놓았다. 이를 파헤친 책 외에도 역사학자 E.H.카가 쓴 '도스또예프스키 평전'과 도스또예프스키가 사랑한 3명의 여인을 통해 은밀한 내면세계를 분석한 마르끄 슬로님의 '도스또예프스키와 여성' 등 3권이 동시에 출간됐다. 각 1만5,000원.
체포직전 1년동안 쓴 마지막 일기
■체 게바라의 볼리비아 일기(체 게바라 지음, 학고재 펴냄)=체 게바라는 피델 카스트로와 함께 쿠바 혁명을 성공시키고 2인자가 됐으나 권력을 버리고 또다른 혁명지인 볼리비아로 갔다. 무장 봉기를 막으려는 볼리비아 정부군의 포위망은 좁혀오는데 지병인 천식은 악화되고 게바라는 통제력을 잃고 만다. 체포 직전까지 1년여 동안 적은 체 게바라의 마지막 일기다. 1만6,000원.
가치 급상승한 문화상품 이야기 담아
■문화로 재테크하다(토비 월른 지음, 이마고 펴냄)=1965년산 바비인형이 2006년 경매에서 1,600만원에 팔렸다. 배트맨이 처음 등장한 1939년 만화잡지는 8억원을 호가한다. 오래되고 낡아 쓸모 없다고 여기는 물건 중에 '보물'이 있을 수 있다. 장난감부터 레코드판, 포스터, 맥주잔 받침까지 세월이 흘러 가치가 급상승한 문화상품에 관한 이야기들이 가득 담겼다. 1만6,000원.
누구나 고민하는 12가지 주제 소개
■괴테 청춘에 답하다(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예인 펴냄)="사랑하는 사람의 결점을 아름다움으로 여기지 않는 자는 사랑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랑이 없는 자들만이 상대의 결점을 본다." 대문호 괴테가 좌절과 희망 속에서 방황하는 청춘들에게 지혜의 메시지를 전한다. 사랑, 일, 성공, 취미, 지성, 나이듦, 인생…청춘이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12가지 주제들이다. 1만3,800원.
'고도원 아침편지' 저자의 사랑·감사 글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고도원 지음, 홍익출판사 펴냄)=매일 아침 200여만명에게 이메일로 편지를 보내는 '고도원의 아침편지'의 주인공인 저자가 쓴 사랑과 감사에 대한 글을 엮은 책. 대한항공 여행사진 공모전에서 선정한 사진들이 함께 담긴 책은 일상에 찌든 사람들에게 나 자신과의 소통이 세상과 화해하는 첫걸음이라고 조언한다. 1만 3,8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