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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게임산업 육성에 279억원 예산 투입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4일 국내 게임산업을 살리기 위해 올해 총 279억 원의 예산을 투입, 게임제작·해외진출·인큐베이팅 등 전방위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총 54억 원이 투입하는 제작지원 사업은 ‘차세대 게임콘텐츠,’ ‘기능성게임,’ ‘체감형 아케이드게임’ 분야로 나눠 지원 대상 기업을 각각 3월 19, 27일까지 모집한다.

스마트 디바이스, 체감형 게임 등 플랫폼과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지난 2009년 처음 실시된 이래 현재까지 약 150여 편이 넘는 게임을 지원했다.

대표적인 성과로는 지난해에 모바일게임 최초로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받은 ㈜액션스퀘어의 ‘블레이드 for Kakao’와 온라인 부문 우수상을 차지한 소프트빅뱅의 ‘코어마스터즈’는 물론 네시삼십삼분의 ‘활’ 등이 있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글로벌 및 스타트업 등 2개 분야에 걸쳐 대상기업을 선정해 약 36억 원을 지원한다. 글로벌 분야는 해외시장 진출을 노리는 12개 안팎의 과제를 선정하며, 과제당 최대 2억 5,000만 원(사업비의 50%)을 지원한다.

스타트업 분야에서는 창업 3년 미만으로 내년 3월까지 출시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 약 10개에 대해 과제당 최대 2억 원(사업비의 70%)까지 지원한다.

게임 산업의 해외 진출 지원하는 사업에는 총 77억원의 예산이 사용된다. 세부사업으로는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게임글로벌서비스플랫폼(GSP), 국내외 수출상담회 개최 등이 있다.



먼저 오는 5월에 모바일 게임기업을 선정해 기획·제작부터 마케팅·홍보·해외수출까지 일괄 지원하는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한다. 국내 온라인게임의 해외 직접서비스 지원을 위한 게임글로벌서비스플랫폼(GSP) 사업은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게임개발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오는 6월에는 해외 바이어 초청 국제 수출상담회인 ITS GAME을 개최하고 차이나조이(7월), 게임스컴(8월), 동경게임쇼(9월) 등 해외 마켓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해 게임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 시작되는 ‘지역기반 게임산업 육성’ 사업은 글로벌 연계 게임산업(대구경북권), 융합형 게임산업(부산경남권), 기능성 게임산업(전북권) 등 거점별로 특성화된 게임산업 육성을 위해 총 7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게임 관련 스타트업 육성과 영세한 게임기업에 대한 제작 인프라 지원을 위한 인큐베이팅 사업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서 진행된다. 올해에는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 등의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다양한 지원사업을 위해 국내 게임 산업을 부흥시킬 수 있는 글로벌 히트 게임을 발굴해 내고자 한다”면서 “이를 위해 ‘가능성’ 있는 기업과 작품을 면밀하게 선정해 집중 지원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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