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공기에 어깨가 움츠러드는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이는 갑작스런 기온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면역력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내는 힘을 의미한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은 물론 대상포진, 갑상선 질환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우리 몸에는 다양한 면역체계가 존재하는데 그중 자연살해세포라 불리는 NK세포(Natural Killer Cell)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50억개가 넘는 MK세포가 혈액을 통해 몸 구석구석을 돌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공격해 파괴한다. 최근 이런 NK세포를 활성화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현미동충하초' 원료의 건강기능식품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동아제약의 건강기능식품인 '동충일기'는 기존의 동충하초 제품들이 엑기스, 생초 또는 건초, 분말 형태인 것과 달리 알약 형태로 만들어져 먹거나 휴대하기 간편하고 남녀노소 연령구분 없이 누구나 복용할 수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성인 남성 78명을 대상으로 임상을 실시한 결과 '현미 동충하초'를 복용한 남성들에게서 NK세포 등 각종 인체 면역세포의 활성이 11%, 면역세포의 증식이 27% 증가하는 것이 확인됐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