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실패 원인 '팀 구성'서 찾아라
■나사는 어떻게 일하는가(찰스 펠러린 지음, 이콘 펴냄)=프로젝트가 실패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핵심에는 분명 팀 구성의 문제, 리더십의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 천재들의 집합소라 불리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근무했던 저자는 여러 프로젝트의 실패가 리더십의 문제로 귀결되자 그 원인을 파헤치기 위해 역량을 집중했다.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사람 사이의 맥락을 조절해 팀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내는 새로운 팀 빌딩 프로세스를 고안해 제안한다. 1만7,000원
직장 처세법… 조직 심리부터 이해해야
■당신들은 늘 착각 속에 산다(유정식 지음, 알에이치코리아 펴냄)=경영 컨설턴트인 저자는 직장생활이 힘겹기만 한 가장 큰 이유가 조직 심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데 있다고 강조한다. 일례로 리더들은 높은 보상을 약속할수록 조직의 창의성이 향상되리라 믿지만 사실 불필요한 아이디어만이 양산되는 경우가 더 많다. 직장인 대다수가 빠지기 쉬운 심리적 함정을 여러 실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풀어내며 조직 심리에 따라 동료와 관계를 맺고 동기 부여를 하는 법을 알려준다. 1만6,000원.
15년 '짠테크' 노하우 아낌없이 공개
■짠테크 전성시대(짠돌이까페 엮음, 도서출판 길벗 펴냄)=회원 수 80만 명에 이르는 짠돌이카페(Daum)가 축적한 15년 짠테크(절약)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했다. 대표 회원 42명이 소소한 절약 비법부터 모은 돈을 불리는 비법까지 모두 담아냈다. 궁상맞게 무조건 돈을 쓰지 말라는 게 아니라 새나가는 돈을 똑똑하게 막고 현명한 소비로 인생을 즐기며 행복한 삶을 계획하는 기술들을 함께 나눠보자는 게 집필의 취지다. 1만 3,500원
하버드 출신이 제시한 대한민국의 방향
■빅 픽처 2016(김윤이 외 지음, 생각정원 펴냄)=하버드 출신 국내 전문가 12명이 기업과 대학, 언론과 연구소 등 각 분야의 최전선에서 경험한 다양한 쟁점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나아갈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는 책이다. 드론과 무인주행차, 공유경제, 비콘과 사물인터넷 등 경제 생태계를 바꾸고 있는 변화들을 비롯해 선거구 확정 문제, 행동경제학을 활용한 정책 결정, 마을 만들기 등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다양한 시각까지 다채롭게 서술한다. 1만3,000원.
8가지 습관이 가져다 준 성공한 삶
■퀀텀 석세스, 8가지 성공의 습관(바비 드포터 지음, 와이드룩 펴냄)=성공하는 삶을 살아왔던 사람들이 다년간 경험적으로 입증해온 8가지 습관에 대해 알려준다. 저자가 꼽는 8가지 습관은 △정직성 △실패에서 성공으로 △긍정적 의도로 말하기 △바로 지금 △몰입감 △책임감 △유연성 △균형 등이다. 저자는 얼핏 당연하고 평범한 습관들로 보이지만 이 원칙이 실제 행동으로 옮겨졌을 때 성공이 다가온다고 강조하며 8가지 원칙들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1만5,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