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체인지메이커
샤오미·아마존·우버 등 창업자 정신… 안정 선호하는 한국사회에 깊은 울림
● 스타트업코리아
'직방' '서울데이트팝' '닷'… 유망기업 통해 비즈니스 본질 되새겨
● 하드웨어 스타트업 성공이야기
'고프로' 'DJI' 등 세계적 제조업체… 창업아이템·고객분석 노하우 제시
'다이아수저, 금수저, 은수저, 동수저, 그리고 흙수저'라는 '수저론'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개인 차원에서도 가만히 앉아서 변화를 기다려서는 안된다. 부모의 재력과 능력에 따라 자녀 계급이 달라지고 이들 사이에는 넘어설 수 없는 장벽이 있다는 '수저론'은 우리 사회 전체의 역동성을 해치는 요인이다.
당연한 것에 의문을 던져 기존 질서를 재편하고, 남다른 아이디어로 변화를 만들어낸 이들의 실제 사례를 담은 책에서 해결책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 게임에서 어떻게 승리하는가에 대한 즉자적인 답을 내놓는 대신 게임의 규칙 자체를 바꿔 자신만의 길을 개척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3권을 소개한다.
'체인지 메이커'는 샤오미·에어비앤비·아마존·우버·알리바바·페이스북 등을 창업한 이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모두 저마다의 영역에서 놀라운 혁신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한 이들의 공통분모는 바로 기업가정신이다.
저자는 기업가정신을 '기회를 포착해 제약과 위험 부담을 뚫고 혁신적 사고와 행동으로 시장에 새 가치를 더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책은 비범한 발상과 혁신적인 실행 방식으로 시장과 사회, 나아가 인류의 삶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킨 챌린저들의 이야기를 통해 무엇이든 안정적인 것을 선호하는 한국 사회에 변화와 혁신의 강력한 메시지를 던진다.
'스타트업 코리아'는 국내 스타트업 트렌드와 그 속에서 유의미한 좌표를 가진 15개의 대표 스타트업 기업을 소개하며 비즈니스의 본질을 묻는다. 정확한 정보로 거래 부동산 계약 성사율을 높인 '직방', 참신한 데이트 코스로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 '서울데이트팝',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워치를 만든 '닷' 등 사람들에게 이미 친숙한 스타트업은 물론, 아직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의미 있는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접근 방식으로 IT 산업과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스타트업도 소개하고 있다.
'스타트업 코리아'가 국내 스타트업을 소개했다면 '하드웨어 스타트업 성공 이야기 70'은 중국의 드론 제조업체 'DJI', 액션카메라 전문업체 '고프로', 사물인터넷 제품 생산 기업 '네스트랩' 등 전 세계가 주목하는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을 조사해 그들의 상상력과 기술력이 어떤 방식으로 결합하고 무엇을 생산했으며 어느 정도의 부를 창출했는지 담았다. 광활한 상품의 바다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힌트를 제공하며 하드웨어 창업 아이템, 최고경영자(CEO) 이야기, 자금조달 방법, 고객분석 등 세계적인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의 각종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박성규기자 exculpate2@sed.co.kr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