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13일 국내 미술인단체들이 ‘대작 논란’에 휩싸인 가수 겸 화가 조영남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것에 대해 “헬조선 화가들의 코미디”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날 진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미술인단체, 대작의혹 조영남 명예훼손 고소하기로’라는 제목의 기사를 링크하며 이를 비판하는 글을 적었다.
진 교수는 “인상주의 이후엔 조수를 쓰는 관행이 사라졌다? 무식한 소리. 잠깐 사라졌다가 50년대 이후 광범위하게 퍼졌다가 최근엔 대세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양미술사 전체에서 조수를 쓰지 않는 작업만을 예술로 보는 관행은 낭만주의 미학의 영향으로 19세기 말에 잠깐 나타났다가 20세기에 들어와 사라진, 예외적 현상이었다”고 설명했다.
진 교수는 “저게 헬조선 화가들의 지적 수준”이라며 “코미디야 코미디…저거야말로 국제적으로 한국 미술계의 수준을 드러낸 창피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은 대부분 아래에 조수를 두고 있다. 그림이 팔리기 시작하면 바로 조수를 두고, 실행의 일부, 혹은 대부분, 혹은 전부를 조수들에게 맡긴다”며 “조수가 실행에서 담당하는 역할은 0~100%까지 천차만별이고, 전문적 조수일 경우 심지어 실행을 넘어 작가에게 창조적 아이디어까지 제공한다. 그런 조수는 좋은 대우를 받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한국미술협회를 비롯한 11개 미술인 단체는 “14일 성명을 발표하고 춘천지검 속초지청에 조영남 명예훼손 관련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조영남이 대작 논란 이후 언론 인터뷰에서 “대작은 미술계의 관행”이라고 해 미술인들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서양에서는 예전부터 조수를 써서 미술품을 제작하는 전통이 있었다. 그러나 르네상스 이후 미술품이 예술가의 자주적 인격의 소산이라는 의식이 강화됐고, 19세기 인상파 이후로는 화가가 조수의 도움 없이 홀로 작업하는 것이 근대미술의 일반적인 경향”이라고 말했다.
/주현정 인턴기자 hyunjeong1014@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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