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 11시 15분 방송될 MBC ‘시사매거진 2580’에서는 ‘운명의 12월 9일’을 통해 12월 9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이 통과될 것인지를 진단해본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당초 12월 2일에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을 진행하려고 했지만 한 차례 무위로 돌아가게 됐다. 여기에 탄핵안이 통과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협조가 필요한 새누리당 내 비박의원들의 참여 역시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대국민회담을 통해 4월에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며 ‘4월 퇴진 - 6월 대선’을 당론으로 정하며 흔들리고 있다.
야3당은 일단 2일 표결이 무산되자 9일에 탄핵안 표결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대통령이 조기 퇴진 입장을 밝힌 만큼 여야가 협상해야 한다는 입장을 공고히 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부결을 두려워해 탄핵을 피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국민의당은 가결이 확실치 않은 상태에서 표결을 진행하면 안 된다는 각자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사매거진 2580’은 이에 따라 9일 표결을 앞두고 남아있는 변수들을 짚어본다.
또한 4일 방송되는 ‘시사매거진 2580’에서는 이외에도 6년의 개발 기간과 1조 3천억 원이 투입된 국산 헬기 ‘수리온’이 막상 현장에서 외면당하는 현실에 대해 국산헬기 수리온의 성능이 문제인지 아니면 국산 헬기에 대한 불신이 문제인지를 짚어볼 예정이며, 미용주사로 사용되는 보톡스의 주성분이자 위험한 독성생물인 ‘보툴리눔’ 균주를 확보했다는 업체가 늘어나며 보톡스 시장이 확대되는 것에 대한 현상을 진단한다.
/원호성기자 sestar@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