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공지능 알파고(Alpha Go)와 세기의 대결을 펼쳤던 ‘인간대표’ 이세돌 9단에 뒤를 이어 이번에는 박정환 9단이 인공지능 딥젠고(DeepZenGo)와 한판승부를 펼친다.
국내 랭킹 1위인 박정환 9단은 22일 오후 1시부터 일본 오사카 일본기원에서 열리는 월드바둑챔피언십에서 일본이 개발한 인공지능인 딥젠고와 수싸움에 들어갔다.
‘월드바둑챔피언십’은 일본기원이 올해 창설한 대회로 한국, 중국, 일본의 톱기사와 바둑 인공지능 ‘딥젠고’가 우승을 겨룬다. 이번 대회에는 40개월 연속으로 한국 바둑랭킹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박정환 9단, 일본 바둑의 일인자 이야마 유타 9단, 중국랭킹 2위 미위팅 9단이 출전한다.
‘일본판 알파고’라 불리는 딥젠고 기존 일본의 바둑 프로그램 ‘젠’을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지난해 3월 구글 딥마인드의 바둑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겨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열풍을 일으킨 이후, 일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바둑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공지능과 바둑의 동반 발전을 이루겠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박정환 9단과 딥젠고의 대국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경제썸은 일명 바알못(바둑을 알지 못하는 사람) 일반인들은 위해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바둑 용어와 당신이 모르고 일상에서 자주 썼던 바둑 용어들을 모아 바둑용어백서를 정리해봤다.
/정가람기자 garamj@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