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부분은 제거하고 간결함을 추구하는 것으로 합리적인 삶의 방식을 대표하는 하나의 트렌드로 미니멀리즘이 떠오르고 있다. 주택시장에도 이러한 미니멀리즘 바람이 불며 합리적인 공간구성을 갖춘 오피스텔이 눈길을 끈다.
수도권 내 세대수 증가와 가구원수 감소현상이 미니멀리즘 바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서울, 경기, 인천 내 인구수는 평균 1.4% 오른 것에 비해 세대수는 5.4% 증가했다.
기존 4인가족 체제에서 2~3인 가족 또는 1인가구로 쪼개어지면서 나타나게 된 현상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실제로 통계청 <주택(오피스텔포함)의 종류 및 주거면적별 가구>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5년 전국 평균 가구원수는 2.55명이었으며 이는 10년 전인 2005년 2.88명보다 약 0.33명이 줄어들어 -11.4%의 증가율을 기록했다.(자료: 통계청)
청라 국제도시에도 알찬 공간을 선보이는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 오피스텔이 수요자들에게 인기다.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한신공영이 시공하는 단지는 인천 서구 경서동 956-19(청라국제도시 C10-1-1블록)에 들어선다. 단지는 전용면적 22~52㎡인 소형으로 구성되며 지하 5층~지상 27층, 오피스텔 1140실 규모다.
단지는 명소인 커낼웨이 옆에 위치해 조망과 생활환경이 좋다. 임대선호도가 높은 전용 60㎡ 이하 소형 평형 위주로 구성되며 51㎡A, C타입은 3룸, 3베이 평면이 도입되는 아파텔이다. 테라스와 알파룸이 제공되며, 확 트인 커낼웨이 조망을 누릴 수 있다. 전 가구가 풀퍼니시드 시스템으로 빌트인 냉장고, 전자레인지, 드럼세탁기, 주방 TV 등이 제공된다.
단지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선인 커낼웨이역(가칭) 조성사업도 추진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7호선 연장사업이 추진될 경우 초역세권 단지로 자리잡게 된다. 또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 바로 옆에 CGV,메가박스,홈플러스,롯데마트 등이 위치해 생활편의성이 우수하다.
특히 지역 내 유일한 스카이 브릿지가 설계돼 파노라마 조망을 누릴 수 있다. 스카이 브릿지 커뮤니티 시설을 비롯해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입주민 전용영화관, 게스트룸, 어린이놀이터, 도서관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도입된다. 중앙공개공지와 녹지공간, 선큰가든, 옥상정원, 수변공원을 연계한 보행통로 등도 들어선다.
견본주택은 인천 서구 경서동 950-22번지에 위치해 있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