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맨하탄 허드슨 야드 지역에는 규모 면에서 최대의 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저지로부터 링컨 터널을 통과하여 맨하탄 서쪽으로 진입하면 만나게 되는 웨스트 30번가외 34번가 사이 펜스테이션 철도 차량기지가 노출되어 있는 지역이다.
제빗 센터의 리모델링과 MTA기차가 허드슨강을 통과하는 새로운 터널의 건설 역시 허드슨 야드 개발 사업에 포함된다. 뉴욕 시 당국은 약 40억 불을 투자하여 도시 기간 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2015년 8월, 뉴욕 지하철 7번 노선이 허드슨 야드 지역까지 연장 개통되었다.
미국 부동산 개발 업체 중 뉴욕 맨하탄 지역에서 가장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릴레이티드 사는 마이애미 돌핀스 구단주이자 미국의 영향력 있는 인사로 매년 선정되는 스티븐 로스 회장이 운영한다. 2008년 뉴욕시로부터 허드슨 야드 지역 개발권자로 선정된 릴레이티드 사는 뉴욕 펜스테이션을 이용하는 기관차의 차량 기지를 복개하여 이루어지는 부지에 뉴욕의 새로운 스카이라인을 구성할 다수의 사무실, 니만 마커스 백화점을 비롯한 상가, 호텔 및 주거용 건물을 건설한다.
동쪽 부지는 이미 복개되어 2016년 핸드백으로 유명한 코치 및 세계적인 화장품 업체 로레알 사가 입주한 허드슨 야드 10번지가 완성되었고, 허드슨 야드 30번지 맨하탄 타워는 총 69층 중 46층 건설이 진행 중이며, 언론 그룹 CNN의 Time Warner를 포함한 다수의 세계적 기업들이 건물의 100% 매입 계약을 체결하였다.
동쪽 부지 조성에 모집된 허드슨 야드 1차 EB-5 프로젝트는 총 1,205명이 투자하여 그들 중 1,194명이 투자이민 청원을 승인 받았고 400여명은 미국의 영주권을 취득하였다. 맨하탄 타워 프로젝트에는 총 1,420명의 투자자가 참여하여 그들 중 600여 케이스가 이민국의 승인을 받는 등 순조로운 수속 진행을 보이고 있다.
금년 5월, 허드슨야드 3차 프로젝트는 허드슨 야드 35번지의 호텔 및 콘도미니엄 건물 및 허드슨야드 55번지 사무실용 건물 건설과 서쪽 광장의 차량기지 복개 준비 사업에 760명 EB-5 투자자 모집을 시작하였다. 구좌 당 50만 불, 총 3억 8천만 불을 모집한다.
고려 이주공사는 EB-5 투자자의 주요 관심사인 영주권 취득과 투자자금 회수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허드슨 야드 3차 프로젝트의 핵심 포인트를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허드슨 야드 3차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개발 비용 44억 2천만 불의 64%인 28억 4천만 불을 개발사의 투자로 조달한다. 이는 은행 융자 12억불과 EB-5 투자 3억 8천만 불의 합이 차지하는 36% 대비 월등히 높은 비중으로 투자자금 회수에 있어 매우 안전한 자금 구조의 프로젝트이다.
EB-5 자금이 투자되는 신설 기업 및 고용 창출 기업은 릴레이티드의 계열사이며, 스티븐 로스 회장이 선임한 경영진이 투자자금을 관리 한다. 따라서, 부동산 브로커나 펀드 매니저 등이 투자자금을 운용하는 기타 리저널 센터 프로그램에 비하여 허드슨 야드 3차는 투자자금 운용에 관한 신뢰도에 높은 점수를 매길 수 있다. 경우에 따른 지급 보증 등을 제시한 점도 투자자금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다.
2015년 맨하탄 타워와 동시에 착공한 허드슨야드 35번지는 현재 72층 계획 중 20층 건설이 진행되고 있으며, EQUINOX 호텔 등이 전체 건물 면적의 91%를 매입하였다, 허드슨 야드 55번지 역시 2015년 공사가 시작되어 현재 51층 중 50층 건설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체 사무실 면적의 약 50%에 대한 매매 계약이 체결되었다. 이와 같은 순조로운 진행 추세는 프로젝트 완성에 대한 높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허드슨 야드 3차 프로젝트는 1차 및 2차 프로젝트에 적용하던 투자 운영비 5만 불을 4만 불로 인하하였다. EB-5 미국 투자이민 프로젝트는 투자모집 회사의 운영 경비를 주주인 투자자들이 부담한다. 대부분의 EB-5 리저널 센터 프로젝트는 투자자당 5만 내지 6만 불의 투자운영비를 요구하는데 비하여 4만 불의 투자 운영비는 투자자에게 유리한 점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허드슨 야드 3차 프로젝트가 뉴욕 시 정부 당국은 물론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정부 당국의 역점 개발 사업이라는 배경, 과거의 실적을 바탕으로 평가할 수 있는 릴레이티드 사의 프로젝트 완성 능력 및 신뢰도, 거래 가격이 계속 상승하는 맨하탄 부동산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안전한 EB-5 프로젝트로 평가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고려 이주 공사는 8월 12일, 토요일, 오전 11시, 본사 회의실에서 EB-5 미국 투자이민 관련 세미나를 개최한다. 2017년 9월 30일까지 유지되는 EB-5 미국 투자 이민법의 개정을 앞두고 안전한 프로젝트를 찾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유익한 기회가 될 것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