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상식은 1회에 이어 뮤지컬 배우 이건명의 사회로 진행된다. 무용가 김주원과 윤전일의 ‘봄의 제전 G.’ 로 시작되며 뮤지컬 <타이타닉> 팀이 출연하여 ‘Opening Finale-Godspeed Titanic’, <빌리 엘리어트> 중 ‘Electricity’를 다섯명의 빌리가 함께 꾸민다. <헤드윅> 중 ‘Midnight Radio’는 차지연이 부르며, <킹키부츠> 중 ‘The Land of Lola’는 정성화와 엔젤들이 함께한다. <더데빌> 중 ‘Possession’은 고훈정, 이충주, 조형균이 함께 무대에 올라가며, 양준모는 <영웅> 중 ‘영웅’, 김호영은 <라카지> 중 ‘I am What I am’을 부른다. 마지막은 <록키호러쇼>의 ‘Sweet Transvestite’로 피날레를 장식한다. 이번 시상식의 연출은 이지나, 음악감독은 김문정이 맡아 최고의 퀄리티를 보장할 예정이다.
본 시상식은 2016년 12월 1일부터 2017년 11월 30일까지 국내에서 개막하여 14회 이상 유료 공연한 작품 중 국내프로덕션으로 제작한 공연을 대상으로 열리며, 전문 투표단 100명과 매니아 투표단 100명의 의견을 모아 선정한다. 시상은 총 18개 부문(대상, 작품상, 소극장뮤지컬상, 남녀주연상, 남녀조연상, 신인상, 앙상블상, 극본/작사상, 작곡상, 안무상, 연출상, 무대예술상, 프로듀서상, 공로상, 특별상(올해의 스태프상))에 총상금은 8천여만원이다. 후보작은 총 72작품이 출품하였고, 그 중 온라인으로 각 부문 1인 2후보자/작을 투표하여 다득표순으로 순위를 선정 및 발표하였다.
올해 시상식은 <벤허>가 총 11개부문에 노미네이트 되면서 가장 많은 부문에 후보로 올랐으며, <레드북>이 9부문으로 그 뒤를 이으며 뜨거운 경쟁을 예고하였다. 작년과 달라진 점은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상금 3천만원)을 400석 이상 창작초연 뮤지컬에서 선정하기로 하고, 작품상(상금 1천만원)을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 중에서 선정하게 된 것이다. 또한 소극장 뮤지컬상을 신설하여 400석미만 공연장에서 공연된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을 선정하기로 하였다.
지난 제1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전문투표단과 매니아투표단의 온라인 심사방식을 통해 한국 공연예술의 발전을 위한 대한민국 대표시상식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제1회의 성공에 힘입어 제2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예술 현장에서 땀 흘리며 열심히 일한 공연예술인들을 격려하고 축하할 뿐 아니라 아시아 공연예술시장으로 국내 뮤지컬작품이 발돋움을 할 수 있는 교두보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본 시상식과 함께 1월 22일 오후 3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오비스홀에서 열리는 ‘한국 뮤지컬의 글로벌 콘텐츠화 전략(기획·제작·유통 사례를 중심으로)’을 주제로 열리는 컨퍼런스는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공연예술MBA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뮤지컬 <어쩌면 해피앤딩>의 김유철 우란문화재단 PD와 <마타하리>의 김지원 EMK인터내셔날 대표가 나와 해외 진출 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강병원 라이브대표, 耿?겅쥔, John Geng)AC Orange Corporation CEO, 林奕君(린이쥔 ,Vanessa Lin) 대만 AM Creative CEO 도 함께 종합토론이 예정되어 있어, 한국뮤지컬의 세계진출을 위한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단순 시상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한국뮤지컬 종사자와 아시아 공연예술 시장의 창작자 및 관련 제작자들이 모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제2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최하고 (사)한국뮤지컬협회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공연예술MBA 후원으로 열린다.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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